올레지 하드너 1장을 섞은 저항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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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일러 뿌리고 시작하기 :

쉴탱함선이 엔젤 상대할때 1EX 1KI 1인벌 쓰는 전략을 제외하면 특별히 신통한 것은 없음 ㅇㅇ




 쉴드 올레지 하드너 : Invulnerability Field (액티브, Invul 혹은 인벌로 약칭)
 아머 올레지 하드너 : Energized Adaptive Nano Membrane (패시브, CPU 요구, EANM으로 약칭)
           Adaptive Nano Plating (패시브, CPU 요구 없음, 편의상 NP로 약칭)

 이브를 좀 하면서 피팅을 훑어보았다면, PvP피팅에서 인벌과 EANM이 등장하는 모습을 자주 보았을 것이다. PvE라면 올레지 하드너의 사용 빈도는 줄어든다. 특히 쉴탱보다 암탱이 더 그러하다. 단일 속성 액티브 하드너를 더 끼우는 게 리페어 효율이 더 낫기 때문이다. 그러나 특정한 경우에 한해 2장의 단일 속성 하드너와 1장의 올레지 하드너를 피팅하는 게 나을 때도 있다. 그 경우란─

 1. 기본 저항이 높은 쪽이 주 데미지인데, 비율에 큰 차이가 없을 때
 2. 2속성 3하드너 피팅을 했는데 다른 속성의 데미지가 섞여 들어오는 경우
 3. 그 외 몇몇 머라우더의 경우

 이렇게 세 가지이다.



 1. 기본 저항이 높은 쪽이 주 데미지인데, 비율에 큰 차이가 없을 때

  1) 아머탱킹의 블러드 · 산샤

 첫 번째 예부터 설명하겠다. 종족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T1함선 아머의 기본 저항을 높은 순서부터 열거하면 EM-TH-KI-EX가 된다. 쉴드는 그 역순이다. 블러드와 산샤는 EM/TH 데미지를 주고, 그 비율이 55:45정도로 EM데미지가 약간 더 높지만, 기본 저항 차이 때문에 2EM 1TH 하드너를 피팅했을 때보다 2TH 1EM 하드너를 피팅할 때 더 적은 데미지를 입게 된다. 블러드와 산샤로 아머탱킹을 할 때 2TH 1EM 하드너를 사용하기를 권장하는 가이드를 볼 수 있는 것은 그 때문이다.

 하지만 3하드너로 EM과 TH를 동시에 높게 가져갈 수 있다면 좀 더 괜찮은 저항 포트폴리오가 될 것이다(데미지 비율이 높은 순서대로 저항을 높일 수 있으니까). 여기에서 도출할 수 있는 대안이 1EM 1TH 1올레지 피팅이다. 산샤와 블러드 데미지 프로파일을 맞추고 올레지 하드너로 Centii A-Type Adaptive Nano Plating을 사용하며, 각 속성의 Armor Compensation을 3단씩 올렸을 때 올레지 하드너를 사용한 쪽이 Reinforced DE는 약간 낮고 Sustained DE는 약간 높은 결과를 얻는다. (병아리 눈물만한 차이긴 하지만 올레지 하드너를 사용한 쪽이 전투 지속 시간이 약간 길다. 올레지 아머 하드너는 캡을 안 먹으니까 말이다 -_-)

 요약 : 아머탱킹 함선이 블러드 · 산샤를 상대할 때, 1EM 1TH 1올레지가 약간 나을 수도 있음. 2TH 1EM과 비교할 때.
 (단, "충분히 좋은" 올레지일 것. 올레지의 조건은 본문 참조)



 2) 아머탱킹의 서펜티스

 블러드 · 산샤와 마찬가지로, TH KI EANM쪽이 약간 낮은 Reinforced DE와 약간 높은 Sustained DE를 보여준다. (아마르 함선과 갈렌테 함선으로 실험해 보았다) EANM의 수준은 팩션 EANM + Armor Compensation 4, 또는 메타 13짜리 Adaptive NP + Armor Compensation 3이다.

 1줄요약 : 아머탱킹 함선이 서펜티스를 상대할 때, 1TH 1KI 1올레지가 약간 나을 수도 있음. 2TH 1KI와 비교할 때.
 (단, "충분히 좋은" 올레지일 것. 올레지의 조건은 본문 참조)



 2. 2속성 3하드너 피팅을 했는데 다른 속성의 데미지가 섞여 들어오는 경우

  1) 쉴드탱킹의 엔젤

 엔젤엑바 5번째 포켓의 데미지 비율은 EX 62% / KI 23% / TH 5% / EM 10%이다. (수치가 약간 바뀌었을 수는 있지만, EX KI 데미지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점에서는 같다)

 ① 쉴드탱킹에 취약한 속성이 미량 섞여 들어오고
 ② Tech 2 인벌의 저항 보너스는 각 속성별 +30%로, 2개 속성에 적용될 경우 Tech 2 하드너 한 장보다 보너스가 크고(30+30=60. 60>55)
 ③ 쉴드 기본저항은 KI보다 EX가 높고, 엔젤이 주는 데미지의 비율도 KI보다 EX가 높으므로

 EX KI 하드너를 한 장씩 바르고 인벌 한 장을 추가해 EX와 KI저항을 한꺼번에 올리고, 약간의 데미지가 섞여 들어오는 다른 속성에도 대비함으로써 괜찮은 저항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 있다. Tech 2 인벌을 섞어 1EX 1KI 1인벌 피팅을 하면 2EX KI나 2KI 1EX 피팅을 했을 때보다 상당히 높은 Reinforced DE와 Sustainded DE를 얻을 수 있다.

 요약 : 쉴드탱킹 함선이 엔젤을 상대할 때, 1EX 1KI 1인벌이 나음. 2EX 1KI나 2KI 1EX와 비교할 때.



 3. 그 외 몇몇 머라우더의 경우

  1) 팔라딘의 엔젤

 팔라딘은 기존 아머탱킹 함선에 비해 EX저항과 KI저항이 다소 높다. 그렇기 때문에 EX KI 올레지로 피팅을 가져가면 다소 나은 Sustained DE와 약간 긴 전투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큰 이득이 나는 것은 아니다.



  2) 기타 머라우더

 바거가 블러드를 상대할 때 EM TH 인벌을 가져가면 약간의 이득을 볼 수 있다. 그 외의 경우에는 미묘하게 손해를 보는 편. (크로노스의 구리스타와 서펜티스, 골렘의 구리스타와 서펜티스, 바거의 산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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