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cking Penal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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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브 온라인의 무기(터렛/런처)와 수리모듈(리페어/쉴드 부스터) 및 기타 몇몇 모듈을 제외한 대부분의 모듈에는 Stacking Penalty가 적용된다. 쉽게 말해, 같은 기능을 하는 모듈과 리그 여러 개를 꽂으면 효율이 떨어진다. 몇몇 예외는 빼고!

 원래는 Stacking Penalty란 게 없었다. 이브에서 비율(%)로 적용되는 모듈(Overdrive Injector II 의 속도 +12.5% 옵션 등)은 복리로 적용되니, Stacking Penalty가 없던 시절 같은 기능을 하는 모듈을 일곱 개 정도 몰아서 박아버리면 그 효과는 경이로울 정도였다. 임플란트와 하드와이어링의 도움을 받고서 4300m/s의 속도로 오빗하는 타이푼이나 터렛 DPS 1300이 넘어가는 아마겟돈이 가능했다. 이런 변태피팅이 게임 질서를 어지럽힌다고 생각했는지, 2005년경 CCP는 Stacking Penalty를 만들어냈다. (지금은 똑같은 짓을 해도 2100m/s와 DPS 1000정도만 가능하다)



 도입 취지야 어쨌든, 현재의 Stacking Penalty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만들어낸다.

 1. 세 개를 초과해서 장착하는 데미지 향상 모듈은 효과가 미미하다.
  - 데미지 향상 모듈 : Heat Sink / Magnetic Field Stabilizer / Ballistic Control System / Gyrostabilizer

 2. 두 개를 초과해서 장착하는 같은 속성의 하드너는 효과가 미미하다.
  - EX 하드너 두 장, KI 하드너 한 장 하는 식으로 속성이 다르다면 괜찮다.

 3. 마찬가지 이유로, 나머지 모듈 역시 2~3개를 초과해서 장착하면 효과가 미미하다.

 4. 모듈과 같은 기능의 리그는 '대개' 큰 의미가 없다.
  - 화력리그, 저항리그, 기동력 리그 등이 해당될 수 있다.

 5. 미션쉽에 캡 관리 모듈을 꽂고 CCC나 SMC리그를 박는 것은 '예외적으로' 의미가 있다.
  - 아머 버퍼탱, 쉴드 버퍼탱, 패시브 쉴탱 등에서 모듈과 같은 기능의 리그(아머량/쉴드량/쉴드리젠)를 박는 것도 예외적으로 의미가 있다.
  - 이것들은 Stacking Penalty의 적용을 받지 않기 때문이다. 하단의 예외 목록 참조.

 6. 변태피팅이 아닌 이상, 배에 박는 리그가 다 고만고만한 것은 다 이 때문이다.

 7. 공격력 향상(RoF/데미지) 옵션이 붙은 배는 그렇지 않은 배에 대해 공격능력의 우위를 갖고, 방어력 향상(저항력/리페어/쉴드부스터) 옵션이 붙은 배는 그렇지 않은 배에 대해 탱킹능력의 우위를 갖는다. 그 차이를 뛰어넘기는 쉽지 않다.



 Stacking Penalty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적용된다.

 1. 같은 기능을 하는 모듈 여러 개를 꽂으면, 효율은 다음과 같이 저하된다.

1
100%
2
87%
3
57%
4
28%
5
10.5%
6
3%



 2. Stacking Penalty는 Modifier가 아닌 Bonus에 적용된다.
  예 : Overdrive Injector II 의 Bonus는 "Velocity +12.5%"이다.
  - 이 때의 Modifier : 1.125 (=속도에 1.125를 곱한다)
  - 이 때의 Bonus : 0.125 (=12.5% =속도에 12.5%를 더한다)

  * 두 번째로 꽂는 Overdrive Injector II에 Stacking Penalty를 적용한 Modifier를 계산해 보면 다음과 같다.
   1+{(0.125)×0.87}=1.10875

  * Overdrive Injector 두 개를 꽂은 속도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계산한다.
   (원래 속도)×1.125×1.10875



 3. 같은 기능을 하는 모듈을 중복하여 꽂았고, 모듈의 Bonus가 각각 다른 경우, Bonus가 낮은 쪽이 더 강력한 Penalty를 적용받는다.

 예 : 다음 세 모듈을 꽂을 경우
 - Overdrive Injector II (Bonus : 0.125)
 - Beta Hull Mod Overdrive Injector (Bonus : 0.114)
 - Overdrive Injector I (Bonus : 0.104)

 * Stacking Penalty는 다음과 같이 적용된다.
  Overdrive II (←100%), Beta Hull Mod (←87%), Overdrive I (←57%)

 * 각각의 Modifier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 Overdrive II : 1+0.125=1.125
 - Beta Hull Mod : 1+{(0.114)×0.87}=1.09918
 - Overdrive I : 1+{(0.104)×0.57}=1.05928

 * 세 모듈을 꽂은 속도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계산한다.
  (원래 속도)×1.125×1.09918×1.05928



 4. 모듈이 여러 가지 기능을 하는 경우, Stacking Penalty는 각각의 기능에 대해서 적용된다.

 예 : Overdrive Injector II와 Nanofiber Internal Structure II를 꽂을 경우
 - Overdrive Injector II (속도 Bonus : 0.125)
 - Nanofiber Internal Structure (속도 Bonus 0.094 / 어질리티 Bonus 0.158)

 * 속도 Modifier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 Overdrive II : 1+0.125=1.125
 - Nanofiber II : 1+{(0.094)×0.87}=1.08178

 * 두 모듈을 꽂은 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원래 속도)×1.125×1.08178

 * 어질리티 Bonus가 붙은 모듈은 Nanofiber II뿐이므로 어질리티에는 Stacking Penalty가 적용되지 않는다. 그냥 계산하면 된다.



 Stacking Penalty의 적용을 받지 않는 예외는 다음과 같다. 좋은 예외들이다.

 1. 비율(%)이 아닌 절대값이 매겨진 모듈
 - 리페어, 쉴드부스터
 - Armor Plate, Shield Extender
 - 그 외 몇몇 절대값 모듈들 (Capacitor Battery, Micro Auxiliary Power Core 등)

 2. 임플란트, 하드와이어링, 스킬, 마약(부스터)의 효과
 * 스킬빨로 받는 쉽 보너스도 여기에 포함된다

 3. CPU, Powergrid, Capacitor 관련 모듈 및 리그
 - CPU : Co-Processor 등
 - Powergrid : Reactor Control Unit (RCU), Power Diagnostic System(PDS), Ancillary Current Router(ACR) 등
 - Capacitor : Cap Recharger, Capacitor Power Relay(CPR), Power Diagnostic System(PDS), Capacitor Control Circuit(CCC), Semiconductor Memory Cell(SMC) 등

 4. 몇몇 예외적 모듈과 리그
 - Damage Control
 - 카고량 : Expanded Cargohold / Cargohold Optimizer
 - 헐량 : Reinforced Bulkhead
 - 아머량 : Regenerative Membrane / Regenerative Plating / Trimark Armor Pump
 - 쉴드량 : Core Defence Field Extender
 - 쉴드 리젠 : Shield Power Relay / Shield Recharger / Core Defence Field Purger

 * ANP리그, 쉴부앰플 등은 Stacking Penalty의 적용을 받는다.



 페널티(Drawback)가 있는 모듈이나 리그의 페널티는 대부분 Stacking Penalty의 적용을 받지 않고 그대로 복리 적용된다. 데미지 향상 모듈을 꽂은 상태에서 화력리그를 박으면, 보너스에 Stacking Penalty를 받아 DPS 향상 폭은 미미하지만 페널티(Drawback)는 그대로 받아 터렛/런처의 파워그리드/CPU 요구량은 복리로 증가해서 많은 손해를 보게 된다. 보너스에 Stacking Penlaty가 적용되는데 페널티를 가진 모듈이나 리그를 사용한다면 신중하게 판단해보고 나서 사용할 것을 권한다.

 Drawback도 Stacking Penlaty를 받는 예외 목록 (EFT상으로 확인된 것) 이것도 나름대로는 좋은 예외들이다.
 - Expanded Cargohold, Reinforced Bulkheads, Armor Rigs의 속도 감소 Drawback
 - Shield Rigs의 시그니쳐 증가 Drawback
 - Warp Core Stabilizer의 타겟팅/센서레졸 Drawback

 * Shield Extender의 시그니쳐 증가 Drawback은 절대값으로 매겨지므로 Stacking Penalty의 적용을 받지 않고 그대로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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