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C아바돈 vs SMC아바돈 논쟁을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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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리안창에서 이 주제가 나올 때마다… 솔직히 지겹다. 또냐? -_-a


산샤 랫 데미지 프로파일로 맞춘 아바돈

 저 그림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여기를 클릭하여 예전에 내가 쓴 글을 참고하길). 당시 내 캐릭터로 임플란트 제외하고 찍은 EFT창이니 지금은 좀 달라졌을지도 모르지. 저 두 대의 아바돈으로 가상적인 전투 상황을 벌여보면 다음과 같다.

 
전투 시작
3분 56초 경과
5분 8초 경과
9분 20초 경과
CCC DE 753
DE 414
DE 414
DE 414
SMC DE 753
DE 753
DE 317
DE 317
비고
동일한 탱킹
순간 CCC<SMC
누적 CCC<SMC
순간 CCC>SMC
누적 CCC<SMC
순간 CCC>SMC
누적 CCC>SMC

 전투가 벌어지고 3분 56초가 경과하면 CCC는 리페어를 껐다 켰다하기 시작해야 한다. DE는 414로 감소. 이 때부터 탱킹량의 차이가 데미지로 쌓이기 시작한다. 프로파일에 맞게 753DPS가 줄기차게 들어온다면, 5분 8초가 될 때까지 CCC쪽이 오버탱으로 입게 되는 피해는 24408. 로지를 받는 상황이 아니라면 5분이 될 때쯤 CCC아바돈은 터져 있겠지.

 저 상황에서 안 터졌다고 가정하고(-_-;;) 계속 진행시키겠다. 5분 8초가 되면 SMC도 리페어를 껐다 켰다하기 시작해야 한다. SMC의 DE는 317로 감소. 이 때부터 CCC의 탱킹 능력이 SMC를 앞서기 시작한다. 그리고 9분 20초가 경과하면, SMC쪽이 대략 24408데미지를 더 입게 된다. 5분 8초 이후로 프로파일에 맞게 414DPS가 줄기차게 들어온다면, 6분이 될 때쯤 SMC아바돈은 터져 있겠지.

 여기까지만 읽으면 SMC아바돈이 더 강해 보인다. 하지만 문제는 저런 식으로 DPS가 들어오지 않으며 저런 식으로 캡을 소모하지 않는다는 데에 있다.



 1. 원거리 팝 미션

 원거리 팝 미션이라면, CCC아바돈이라고 정확하게 3분 56초 동안 리페어를 계속 돌리다가 그 이후로 껐다 켰다 하지는 않는다. 랫이 멀리서 달려오고 있다면 DPS가 그렇게 무섭게 들어오지도 않고, 753DPS가 들어오지 않는 한 리페어를 껐다 켰다하며 버틸 수도 있기 때문이다. 멀리서 랫이 팝되는 미션에서는 전투 개시 후 상당한 시간이 경과하여 랫이 충분히 접근해야만 리페어를 연속으로 돌리게 된다. 그 때부터 SMC가 풍부한 캡량을 바탕으로 "버티기"에 들어가게 되는데, Sustained DE가 떨어지는 SMC아바돈은 이미 CCC아바돈보다 캡을 좀 더 소모한 상태에서 시작을 하게 된다. 그래서 SMC아바돈이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시간은 그리 길지 않고, 그 길지 않은 시간 동안 SMC아바돈은 CCC아바돈보다 배쉽 한 대 정도를 "더" 터뜨려야 Sustained DE의 부족에서 나오는 오버탱을 면할 수 있다.



 2. 근거리 팝 미션

 근거리 팝이라면 어떨까? 3분 56초가 지날 때까지 랫의 DPS를 414 이하로 떨어뜨리면 CCC아바돈에게는 아무 문제가 없다. 빔피팅 아바돈이 그 시간 동안 터뜨릴 수 있는 산샤 배쉽랫은 못해도 5대 정도 되니, TD나 ECM이 없다는 전제 하에 배쉽 9대에 상당하는 함선이 팝되는 수준이라면 심각한 오버탱은 일어나지 않는다(배쉽이 트리거든 크루저가 트리거든 상관없이 말이다. 잘못 터뜨리면 메롱해지겠지만 -_-a). 문제는 TD와 ECM. 산샤 블록케이드의 경우 첫번째 팝에서 배쉽 7-8대, HAC 4-6대, 그리고 약간의 종이비행기가 팝되는데 HAC이 지랄같은 TD를 건다. 트랙컴이 없는 빔피팅 아바돈의 입장에서는 HAC이 오빗을 돌기 전에 2대까지 줄여놓아야 나머지 HAC을 조금 더 긴 렌즈로 타격해서 처리할 수 있다. HAC을 잡느라 시간이 지체되면 배쉽을 제때 줄이지 못해 오버탱이 난다.

 이 때 SMC아바돈은 시간을 번다. 아니, 좀 더 엄밀하게 말하면 시간을 "빌린다". CCC보다 1분 12초 더 긴 시간 동안 753의 DE를 발휘하니까. 그 1분 12초가 경과하면 빌린 시간을 "상환"해야 한다. 1분 12초 동안 HAC도 까고 배쉽도 까서 안정화를 해야 한다(SMC가 지속적으로 탱킹할 수 있는 능력은, CCC보다 배쉽 한 대 분량이 적다). 상환작업이 실패하면 SMC아바돈도 워프아웃 버튼을 누를 수밖에. 결국 CCC에게 나쁜 근거리 팝 시나리오는 SMC에도 나쁜 시나리오일 수밖에 없다.



 오히려 SMC아바돈이 신경을 더 써줘야 하는 배다. SMC아바돈을 몰다가 멍청하게 리페어 켜 놓은 상태로 내버려 두었다면 낮은 Sustained DE로 인해 좀 더 많은 고생을 하게 된다. SMC쪽이 리페어를 오랫동안 켤 수 있어서 좋다고? 그건 Sustained DE 모르는 사람 이야기고. 다시 한 번 말하지만…

 1. SMC아바돈은 CCC아바돈보다 캡 리차지 속도가 늦다. 위 그림을 봐라. CCC는 +78.3, SMC는 +73.1이다.
 2. All Level V 해도 차이는 그대로다. 스킬 많이 찍으면 SMC쪽이 효과가 좋네 뭐네 하는 소리는 제발 하지 말아라!!
 3. 섞어 쓰는 것보다 3CCC쪽이 캡 리차지가 더 빠르다.

 산샤 블록케이드나 구리 어설트 미션 같은 걸 하다가 TD나 ECM을 맞아서 시간을 벌어야 할 때에는 SMC의 능력이 필요하지만, 당신의 터렛이 똑바로 일을 할 수 있는 대부분의 4레벨 미션에서는 CCC와 SMC 사이에 별 다른 차이가 발생하지 않는다. 결정적으로 CCC는 SMC보다 값이 싸다. 더 이상의 문장이 필요한가? 나는 SMC를 존중하지만, SMC가 모든 면에서 좋다느니, 초보는 CCC쓰고 숙련자는 SMC쓰라느니 하는 말을 들을때면 까심이 발동한다. SMC는 EFT에서 전투 시간 길게 나오면 좋은 줄 아는 멍청이의 isk를 긁어내기 위한 CCP의 수작일 뿐이라고 매도하고 싶어진다니까?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