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T관련자료 : 랫별 데미지 프로파일

|
 임의로 미션 몇 개를 선정하여 랫별 데미지 프로파일을 만들었다. (엔젤엑바, 산샤 Pirate Invasion, 구리엑바, 블러드 Pirate Invasion, 서펜엑바) EFT 폴더 내에 있는 Config 파일을 메모장 등의 프로그램으로 열어, 그 파일의 맨 아랫줄에 프로파일 문자열을 컨트롤씨 컨트롤브이로 붙여넣고 저장하면 된다.

 프로파일 문자열




실수로 파일럿 정보를 좀 다른 걸 불러왔지만 그냥 그러려니 하자

 EFT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Defence Efficiency는 올카인드를 가정하고 보여준다. 초당 회복량이 300이니 하는 이야기를 할 때 EFT의 Devence Efficiency를 인용하기도 한다. 위 스샷에서는 237/249이니, 모든 모듈을 켠 상태에서 올카인드 237DPS를 "오버탱" 나지 않는 상태로 탱킹할 수 있으며(터렛을 계속 돌리는 상태. 캡이 떨어지면 리페어를 껐다 켰다 하면서) 터렛을 껐다 켰다 하면서 리페어를 계속 돌리면 249DPS까지도 오버탱 없이 탱킹할 수 있다.

 그러나 이건 Uniform Damage Distribution(EM/TH/KI/EX 데미지가 모두 같은 비율로 들어옴), 즉 올카인드 가정하에 보여주는 탱킹능력이다. 실제 미션과는 약간의 거리가 있다.

① 각 속성 하드너를 한장씩 달고 스샷을 찍으면 회복력이 높게 나오는 경향이 있다. 스샷상의 설정에 텍투하드너를 속성별로 한장씩 올리면 회복량은 249에서 310으로 올라간다.

② 2속성 하드너 피팅으로 스샷을 찍어도 이엠써멀로 하느냐 익스키네로 하느냐에 따라 회복력이 다르게 나온다. 암탱배는 이엠써멀 저항이 어느정도 있기 때문에, 익스키네를 장비하고 스샷을 찍으면 훨씬 높은 회복력을 보인다. 스샷상의 설정에 이엠써멀 하드너를 피팅하면 회복량은 249에서 207로 떨어진다. (나는 회복량보다 저항수치를 보는 것을 우선시하므로 익스키네를 달고 찍곤 한다. 그게 가장 저항이 낮게 뜨니까, 최저점을 가늠하는 데 도움이 된다)

③ 기본적으로 올카인드를 가정하기 때문에 2속성 미션에서 어느 정도의 회복량을 기대할 수 있을지 알 수 없다.




데미지 프로파일을 만들어 엔젤엑바를 선택한 장면

 따라서 데미지 프로파일을 만들어서 불러오면 실제 미션에서 어느 정도 DPS를 견딜 수 있을지 추측해보는 데 도움이 된다. 엔젤엑바 5번째 포켓에 있는 랫의 DPS 정보를 Eveinfo에서 구해 프로파일을 작성하고 불러온 화면이다. 회복량이 375/394다. 터렛을 껐다 켰다 하면서 리페어를 계속 돌리면 394DPS까지 오버탱 없이 탱킹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실제 저 피팅으로 엔젤엑바를 수행하는 상황을 가정해보자. 엔젤엑바 5번째 포켓 3번 그룹(2*Gist Commander, 3*Gistum Predator, 3*Webifier, 2*Viper구성)의 DPS 총합은 477. 모든 랫에게서 두들겨 맞게 된 상황이 되면, 아무리 늦어도 100초 내로 랫의 DPS를 394이하로 줄여야 뿜을 면한다는 소리다. 약간의 여유를 두고 생각해보면 플레이어에게 주어진 시간은 1분 남짓. Gist Commander 1대의 DPS가 99이니 Commander 한대만 뿜시켜도 여유는 생긴다. 문제는 이미 Eveinfo내의 DPS정보가 옛날 것이 되어버렸다는 거지… ㄲㄲㄲ 심지어 보너스 포켓의 데미지 비율도 달라졌다(이엠과 키네 비율이 좀 오르고 익스 비율이 소폭 하락했다). 그냥 참고만 하는 수준으로 하고 좀 불안하다 싶으면 안 하는 게 상책. 엔젤엑바를 좀 여유있게 하겠다면 아마르 네이비 리페어 올리고 리페어 5단 치거나 뭐 그래야 할 것 같다. 그래도 보너스는 힘들듯.

 (내가 말한 3번 그룹은 들어가서 첫 그룹 잡고, 트리거 쳐서 나온 다음 그룹 잡고, 그 그룹의 트리거를 쳤을 때 튀어나오는 세 번째 그룹인데, 지금은 배쉽 3대와 프리깃 3대가 나오는 걸로 되어 있다. Kalla's Eve Info 엔젤엑바 자료 기준)

 산샤 프로파일 돌리면 708까지 탱킹이 가능하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