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별 탄환 교체의 이해 : 아마르를 중심으로

|
 이 글의 내용은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고 있는 타겟을 상대로 전투하는 상황에서 유효합니다. (미션 중 오빗을 돌고 있는 랫에게 발포하는 등) 4렙에서 크루저가 달려오고 있다든가 하는 경우라면 약간 짧은 사거리의 탄환으로 치는 게 낫습니다. 조만간 글을 추가하여 내용을 보충하겠습니다.



 이브코 대화창에 끼어들었다가 쓸데없는 소리를 듣고 격분해서 계산했음.

 어느 분이 DPS를 계산하면서 사거리를 Optimal+Falloff로 잡길래 "옵티멀+폴오프 해봐야 DPS 반토막인데 그런걸로 사거리를 잡으심? O+F거리에서 멀티렌즈로 치느니 엑스레이로 바꿔서 옵티멀로 치는게 나을텐데요?" 라고 내가 딴지를 걸었다. 돌아오는 말은 "경험상 멀티렌즈로 반타작이 낫던데요?" "아 미션배 대충대충 하면 되는거지" "그거야 니 취향이지 왜 우리에게 강요하나요"

 아놔 -_-

 합리적 계산을 귀찮아하는 건 당연히 이해할 수 있지만 그것의 존재까지 무시하는 건 좀 아니라고 본다. 그러니까 미셔너가 단순한 케어베어로 보이겠지. ㅉㅉㅉ



 아마르


 거리 외의 요소를 통제하기 위해, 타겟은 움직이지 않으며 터렛의 탄착군은 타겟의 시그니쳐보다 작다고 가정한다. 이 가정 하에 옵티멀 100, 폴오프 100인 터렛의 거리별 Chance to Hit 그래프는 위와 같다. 옵티멀+폴오프 거리인 200에서 정확히 반타작을 하고 있으며, 옵티멀+폴오프+폴오프인 300에서는 거의 바닥을 기고 있음을(그러나 아직 맞을 확률이 좀 있음을) 보여준다.


 글 진행의 편의상 그래프를 연속으로 깔고 시작한다. 데미지 비율 그래프다. 옵티멀 내에서 쏘아서 명중시켰을 때, Gamma는 Multi가 내는 데미지의 91.67%를 주고, Xray는 Gamma의 90.91%, 이런 식으로 떨어져서 Radio렌즈는 Microwave렌즈의 83.33%에 해당하는 데미지를 준다. 숫자는 소수점 둘째자리에서 반올림하였으며, 속성 비율은 무시하고 단순한 합산값으로 계산했다.

 만약 Multi렌즈를 끼우고 쏘는데, 거리 요소로 인해 명중률이 91.67% 밑으로 떨어진다면 Gamma렌즈로 바꿔 옵티멀을 확보하는 편이 DPS향상에 도움이 된다. 그 시점은 대략 옵티멀+(폴오프 * 0.35)이다. 약간의 귀차니즘을 눈감아준다면 (폴오프 * 0.5)정도에서 렌즈를 교체해도 된다. 그 시점에서도 84.09%의 DPS를 유지할 수 있으니까. 하지만 (폴오프 * 0.7)을 넘긴다면 즉시 렌즈를 교체하는 편이 낫다. 그 시점에서는 DPS가 71.20%로 떨어지는데, 이 정도면 세 단계 밑의 렌즈로 사격하는 수준의 DPS기 때문이다.

 0.05단위로 계산한 렌즈 교체 표

 만약 Multi의 옵티멀+폴오프 거리에 있는 랫을 쏘는 경우 Multi의 옵티멀+폴오프가 Xray의 옵티멀과 같다면, 데미지는
 - Multi의 DPS : 옵티멀 때의 Multi*0.5
 - Xray의 DPS : 옵티멀 때의 Multi*0.8333
 이다. 반타작하는 Multi보다는 옵티멀로 모두 커버하는 Xray쪽이 66.66%많은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아마르 미셔너를 위한 3줄요약.
 적이 Optimal+(Falloff * N)보다 먼 거리에 있다면 한 단계 긴 렌즈를 끼운다. (N값은 위의 렌즈 교체 표 참조)
 귀차니즘이 몸을 디비판다면 Optimal+(Falloff * 0.5)에서 한 단계 긴 렌즈로 끼운다.
 멀티렌즈로 반타작 하지말자.



 갈렌테

 아마르 편을 보라.
 드론테 만세.
 라면도미는 진리.

 (…으음?)



 민마타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