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어가 빨라지는 Eve Field Manual

|
 <EVE FM 시리즈>
 ① 뿜을 줄이는 EVE Field Manual
 ② 클리어가 빨라지는 Eve Field Manual
 ③ 아마르 미션의 실제

 역시나 아마르 기준.



클리어가 빨라지는 Eve Field Manual


우버우버 열매~



 1. 안전
 같은 시간에 좀 더 많은 isk를 벌자고 하는 짓인데, 뿜하면 isk를 날리고 워프아웃을 하면 시간을 날린다. 뿜을 면하는 범위 내에서, 그리고 워프아웃을 면하는 범위 내에서 클리어 속도를 높여야 한다.

 2. 충분히 파악한 미션에서만 속도향상에 도전하라
 여러 번 해 본 곤버석이라면 트리거를 두 개씩 까거나 세 개씩 까도 알아서 대처할 만한 "깜"이 생길 것이다. (아마르 배쉽 끌고 하는 곤버석에서 시간이 가장 지체되는 부분이 바로 첫 번째 HAC트리거와 두 번째 HAC트리거다. 빔으로는 맞지도 않고 드론으로 쳐도 죽을 생각을 안 하니까 -_-) 그러나 처음 해 본 미션에서 트리거를 여러 개 까고 시작한다면? 그날로 골로 갈 수 있겠지.

 3. 다음 단계로 넘어가려는 순간에 모든 준비가 완료되어야 한다

 1) 게이트 : 다음 포켓으로 진행해야 한다면, 포켓의 마지막 랫을 까는 순간 당신의 함선은 게이트로부터 2500m 이내의 거리에 있어야 한다. 게이트로부터 한참 떨어진 곳에 워프인했다면, 눈치를 보아가며 슬슬 게이트로 이동하면서 전투를 벌이도록.

 2) 배쉽과 크루저 이하 : 터렛으로 마지막 배쉽을 터뜨리는 순간 드론이 마지막 크루저를 정리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프리깃은 그때그때 치워두자) 배쉽은 다 터졌는데 드론이 세월아 네월아 크루저를 잡고 있다면 시간낭비다. 배쉽은 다 잡았는데 터렛으로 정타를 날릴 수 없는 크루저가 남는다면, 다음부터 그 포켓에서는 크루저부터 몇 대 터뜨리고 시작하라. 자세한 설명은 뒤에 이어진다.

 3) 트리거 : 이번 웨이브의 마지막 배쉽이 터질 때쯤(그리고 크루저가 어지간히 정리되었을 때쯤) 다음 웨이브의 배쉽이나 크루저가 적당한 위치까지 기어와 있는 것이 좋다. 그래야 이번 웨이브의 마지막 배쉽이 터지는 순간 터렛을 다음 웨이브로 돌릴 수 있으니까. 미션을 충분히 파악했다면 이 정도의 계산을 해서 트리거를 조금 일찍 터뜨려라.
 아바돈으로 Gone Berserk을 하고 있다면, 크루세이더와 크루세이더에서 나온 데스나이트를 2그룹 이상 터렛으로 까고 시작해야 미션의 흐름이 끊어지지 않는다. (해머헤드가 곤버석 크루저를 까는 데에는 천년만년이 걸린다) 아바돈으로 Angel Extravaganza의 4포켓에서 첫 번째 증원을 맞이했다면, 배쉽을 한 대 까고 나서 트리거로 의심할 만한 배쉽을 바로 공격하는 게 좋다. 그 다음 증원은 적어도 50km 밖에서 팝된다. 그 증원이 기어올 시간에 나에게 붙은 배쉽을 충분히 처리할 수 있고, 배쉽을 처리하자마자 증원을 향해 터렛을 돌릴 수 있다.
 특별히 탱킹에 자신이 있지 않는 한 Attack of the Drones 같은 미션은 트리거를 하나씩 까는 편이 낫다. Damsel in Distress도 마찬가지. 트리거를 미리 깐다고 시간이 절약될 여지도 별로 없고, 괜히 위험부담만 늘어나는 미션이니까 말이다.

 4) 루팅 : Smuggler Interception이나 Unauthorized Military Presence에 등장하는 Transport Ship은 밀리샤 10명을 담고 있다. 먼저 터뜨리면 밀리샤 루팅하러 내가 이동해야 한다. 내버려 두면 알아서 기어오니, 쉽게쉽게 루팅하자. Intercept the Saboteur에서 회수해야 하는 Viral Agent는 보통 마지막 배에서 드롭되는데, 블러드 레이더의 경우는 가장 바운티가 높은 배쉽이 드롭한다는 정보가 있다. 이런 경우 최고 바운티의 배쉽이 OR로 들어온다면 가장 먼저 터뜨리고, 드롭된 미션깡을 향해 뱃머리를 돌려 전진하면서 나머지 랫을 잡자. 나머지 랫을 때려잡기 전에 미션깡에 도착해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Angel Extravagangza의 4포켓에서는 Silo를 터뜨려 하드와이어링을 얻을 수 있는데, 나 같은 경우는 포켓에 들어가자 마자 사일로를 향해 전진하면서 랫을 잡고(초기 그룹을 잡고 다음 팝의 엘리트 프리깃을 정리할때쯤 되면 사일로에 도착한다) 사일로를 부순 다음 하드와이어링을 루팅하고 다시 게이트로 이동하면서 나머지 랫을 잡는다. 이렇게 되면 사일로에서 하드와이어링을 회수하면서도 클리어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 트랙빔을 달고 다니는 머라우더나 레이븐, 혹은 라면도미에게는 별 상관 없는 이야기겠지만. (그들은 우아하게 제자리에 앉아서 깡을 끌어오겠지 -_-)

 4. 방어는 최선의 공격
 클리어 속도를 높이기 위해 트리거를 두 개씩 까기도 하고, 오빗 도는 배쉽을 뒤로 제쳐두고 기어오는 크루저에게 먼저 터렛을 날려야 하는 경우도 있다. 안전을 우선할 때보다 더 많은 데미지를 뒤집어쓰게 된다. 스킬을 찍고 좀 더 좋은 모듈을 사용해 탱킹 능력을 높이자.

 5. 터렛과 드론의 화력을 파악하고 미리 대처하라
 터렛으로 터뜨릴 수 있는 배는 다 터뜨렸는데 드론 화력이 지지부진해서 크루저 몇마리 잡고 낑낑대고 있다면 시간낭비다. 터렛으로 터뜨릴 수 있는 배가 모두 터지는 순간, 드론으로 정리해야만 하는 배도 모두 터져야 한다. 드론으로 정리해야만 하는 배를 먼저 다 터뜨린 다음 드론 화력을 터렛과 합칠 수 있다면 더욱 바람직하다.
 드론으로 잘 터지지 않는 엘리트 크루저가 여러 대 나온다면(미션 하다 보면 지긋지긋한 놈들 몇의 이름이 머리속에 각인될 것이다) 배쉽보다 먼저 그놈들부터 터뜨리도록 하자. 명이 질긴 엘리트 프리깃이 세 대쯤 된다면 대충 계산해서 한 대나 두 대는 달려와서 오빗 돌기 전에 터뜨려야 시간절약이 된다. 드론에게 던져줘도 될 만큼 허약한 크루저 몇 마리와 종잇장같은 프리깃만 남은 상태에서 터렛을 배쉽에게 돌리자.

 6. 오빗 돌기 전에 때려라
 우선순위가 좀 높은 그룹에 속한 배 중 나를 향해 달려오는 배가 있다면, 오빗 돌기 전에 그 놈부터 최대한 때려라. 특히 터렛으로 터뜨릴 필요가 있는 엘리트 크루저라면 말이다. 오빗 돌고 나서 터렛이 빗나가기 시작하면, 드론으로 부수기 위해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한다. 멀티렌즈 거리에서 배쉽이 이미 오빗을 돌고 있더라도 엘리트 프리깃이나 엘리트 크루저가 기어오고 있다면, 터렛을 크루저에게 우선적으로 할당하자.

 7. 최대한 강한 렌즈로 때려라
 멀티렌즈로 때릴 수 있는 랫을 먼저 때려서 정리하자. 17km에서 오빗하는 Centus Lord나 14km에서 오빗하는 Corpus Archon이 감마렌즈 거리에서 기어오고 있다면, 멀티렌즈 거리까지 오도록 내버려두고 멀티렌즈 거리의 다른 배쉽이나 Gamma~Xray렌즈 거리의 다른 크루저를 먼저 정리할 수도 있다.

 우선은 여기까지.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