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렙 입문자용 아포칼립스의 빔vs펄스 거리별 DPS

|
 …를 한번 EFT로 돌려보았다.

 스킬과 구체적인 피팅이 궁금하다면 이곳을 클릭.

 펄스와 빔을 스위칭할 때 같은 리그를 쓴 전함으로 피팅만 바꿔끼면 편할 것 같아서, 캡 소모율이 적은 펄스 쪽에서 캡리차저를 하나 뽑고 옵티컬 트랙컴을 하나 박았다. 그렇게 하니 약간 나아진 듯. 어드웨폰이나 ACR 리그, 파워그리드 하드와이어링의 도움을 받지 않고 엔지니어링 4단만으로 아포에 피팅이 가능한 4 타키온 + 4 듀얼빔과 8메가펄스를 4렙 입문자용 빔vs펄스의 대표주자로 삼았다.

 듀얼빔의 Damage Mod를 감안하여, 팩션렌즈는 메가펄스와 타키온에만 적용하였다. 4 타키온 + 4 듀얼빔 조합에서는 타키온만 팩션렌즈를 사용하고 듀얼빔은 일반렌즈, 8 메가펄스는 모든 펄스에 팩션렌즈를 사용한다. 렌즈를 장착한 상태에서의 옵티멀만을 표기하였고, 두 터렛이 섞인 빔의 경우 짧은 쪽의 옵티멀을 기준으로 삼았다.


 그래프를 찍으면 위와 같다. 대략 30km지점까지는 펄스가 우위를 차지하며, 33km를 넘어서부터는 400DPS에 달라붙어 떨어질 줄 모르는 빔이 좀 더 나은 DPS를 보여준다. 지금까지의 정보와 그래프를 통해 내려볼 수 있는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폴오프를 감안해 여유를 둔다면, 33-39km 구간에서 크루저/배쉽급 랫이 오빗하는 미션에서는 무엇을 써도 DPS는 유사하다. 빔과 펄스를 스위칭해 쓰는 파일럿이고 지금 귀차니즘이 충만해 있다면 걍 지금 되어있는 피팅 그대로 (하드너만 미션에 맞춰 바꾸고) 언독하면 될듯.

 2. 랫이 25km안쪽으로 파고들어 부비부비하는 미션이라면 펄스가 우세. 42km 바깥에서 오빗하는 랫이 많다면 빔이 우세.

 3. 위와 같은 피팅에서 펄스는 HAC과 프리깃 처리가 상대적으로 편리하고(펄스의 트래킹+트래킹 컴퓨터의 스크립트를 사거리에서 트래킹으로 바꿔 끼웠을때의 보너스), 빔은 렌즈 관리가 상대적으로 편리하다(Multifrequency, Gamma, Xray 3종이면 되며 팩션렌즈는 Multi와 Gamma만 구비하면 된다)는 장점이 있다.



 4 타키온 + 4 듀얼빔 대신 4 타키온 + 4 듀얼펄스를 쓸수도 있다. 근거리에서는 Multi를 끼운 듀얼펄스가 상당한 우위를 점하는데(듀얼펄스 4문의 DPS는 185, 듀얼빔 4문의 DPS는 156), 49km급 배쉽을 타격하기 위해 렌즈를 갈아끼우면 우위가 완전 뒤집히는 안습상황이 발생한다(듀얼펄스에 Microwave 끼고 92, 듀얼빔에 Xray 끼고 130). DPS 역전 시점은 듀얼펄스에 Xray를 끼우는 옵티멀 25km부터다.

 4 타키온 + 4 듀얼펄스가 비교적 올라운드이긴 하지만(배쉽이 40km급에서 오빗하고, 크루저와 프리깃이 20km급에서 오빗한다면 완벽한 역할분담을 시킬 수 있다) 25km내에 랫이 거의 들어올 일이 없는 사거리 위주 미션이라면 듀얼펄스에 사거리 렌즈를 끼우면서 손해를 보고 거의 모든 랫이 25km내에서 부비적거린다면 타키온이 삽을 뜰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되면 애매하다 :$

 스위칭이 귀찮다면 4 타키온 + 4 듀얼펄스가 최소한의 성능은 보장해 주니 그쪽으로 가는게 나을 것이다. 그러나 빔과 펄스를 스위칭할 마음이 있다면 4 타키온 + 4 듀얼빔과 8 메가펄스를 미션에 따라 스위칭하는 게 나으리라. 아예 배를 따로 맞춰서 스위칭해도 괜찮겠지. 빔아포 + 펄스아바돈이면 그럭저럭 캡관리하기 편한 두 척의 미션쉽이 뜰 것이다. 대표적인 단거리 미션인 담셀과 엔젤엑바는 암탱에 취약한 속성이 쏟아져 들어오니 저항쉽 아바돈에게 특히 적절할 것 같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