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렌즈로 몇 발이나 쏠 수 있을까? (Volatility 읽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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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본문에서 해당 집단의 표준편차를 구하려고 시도했을 때, STDEV가 아닌 STDEVP를 사용했어야 합니다. 이는 표집의 표준편차를 구하는 공식과 모집단의 표준편차를 구하는 공식이 다른 데에서 기인합니다. 0이 9개, 1이 1개 있는 집단의 표준편차는… 0.316228이 아닌 0.3입니다. -_-;

 2) 확인 결과, Volatility 분포를 구하는 식에 사용한 상수가 엉망진창이었습니다. 평균 0.001N, 표준편차는 0.003N입니다. 0이 9개, 0.01이 1개 있는 집단의 표준편차를 구했어야만 합니다. orz

 3) 게다가 Volatility는 정규분포가 아닙니다 -_-!

 4) 새로운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다음 글을 읽어주세요. http://nfeve.tistory.com/189


 이 결과를 바탕으로 각 구간별로 1Shot당 Volatinity의 기대값을 구할 수 있다. 이 Volatinity의 기대값을 가지고 당신이 1개의 텍투렌즈를 가지고 몇 발을 쏠 수 있을지에 대한 기대값을 구할 수 있다. 그 값은 다음 펼침 상자에 있다.


 당연히 저 표를 처음부터 끝까지 보기는 귀찮겠지. 5개의 값만 뽑아서 요약해보겠다. 당신의 운에 따른 텍투렌즈의 기대수명은 이러하다.

 신의 축복을 받았음 (석차 2.5%)  2630회 발사 가능
 운이 좋음 (석차 25%)  1271회 발사 가능
 평범함 (석차 50%)  1000회 발사 가능
 운이 나쁨 (석차 75%)  824회 발사 가능
 전생에 무슨 죄를 지었길래 (석차 97.5%)  617회 발사 가능

 개당 0.5밀짜리 Scorch렌즈로 8문을 장비하였을 경우, 어지간히 운이 나쁜 축에 들어도 1shot당 6500isk정도를 쓰는 셈이다. 4렙 솔로 미션에서 옵티멀 혹은 옵티멀+폴오프 내에 있는 랫을 쏜다면 그럭저럭 수지가 맞을 것이다. 그러나 우르르라면? 당연히 빵꾸가 나겠지. 돈이 간당간당하다면 우르르에선 팩션을 써야 한다.







 덧1. 39개의 샘플을 가지고 그래프를 그려 보았다. 통계프로그램 R을 사용해 Density Plot을 그린 다음, 그것을 참고하여 포토샵의 펜툴을 사용해 새로 선을 딴 것이다.


 최빈치는 1000보다 작고(그래프상의 x좌표로 최빈치를 판단하면 대략 885이다), 39개 샘플의 중앙값은 1000이며 샘플의 평균은 1109라는 희한한(?!) 결과가 나온다. 그래프가 말해주는 것만 가지고 보면 1000회를 못 채우고 깨지는 렌즈가 상당히 많지만 기대수명보다 훨씬 오래 버티는 몇몇 장수(?)렌즈들 덕분에 그 손해를 만회할 수 있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는 말고 그냥 그럴수도 있나보다 하자.



 덧2. 마이닝 렌즈의 Volatility도 텍투처럼 확률로 Volatility Damage를 입는다. 마이닝 텍원은 10%의 확률로 VD가, 마이닝 텍투는 20%의 확률로 VD가 들어오며 해당 VD값은 대략 0.025HP이고 현재 확인한 바로는 Mercoxit 텍투의 VD만 0.05HP이다. VD값 자체는 크지만 한 사이클이 긴 편이므로 소모율은 낮다고 볼 수 있다. 계산하기는… 귀찮다. orz_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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