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ck of All Trades가 되려면 스킬을 몇 밀 찍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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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브캐피탈 수준에서 상당한 수준의 만능 전사'가 되기 위한 공격 스킬과 탱킹 스킬의 수준을 내멋대로 뽑아보았다. 러닝 스킬, 함선 스킬, 리더쉽 스킬, 전자전 스킬, 탐사 스킬 등은 제외하였다. (로지와 캡 워페어 스킬은 포함된다)

 마지막 업데이트 : 2010년 8월 17일


 합이 대략 39.8밀
 여기에 Thermodynamics 치고(5단 0.76밀) 러닝/함선/리더쉽/전자전/탐사 스킬 등을 더 쳐야 한다.

 함선스킬 20밀(대략 프리깃/DD/크루저/BC/BS는 전부 5단 치고 T2 전투용 함선은 4단까지 칠 스킬)에 리더쉽 어지간히 찍으면 찍을만한 가장 짧은 스킬이 열흘이 넘어간다는 그 경지에 오르겠군… 총합이 대략 80밀? 아니, 그럼 인터늅님은 대체 뭘 그렇게 많이 찍고 100밀이 넘어간다는건가여.



 ※ 참고사항 ─ 뎁교수님 감사합니다. 굽굽

 5단이 필요한 스킬에 관하여.

 백은희님 말씀에는 공감이 가는 바입니다.
 하지만 지금처럼 "만능 전사" 트리를 구상하는 경우에는 "중요한 스킬"은 전부 5단으로 넣어두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중요한 스킬 외의 나머지 스킬은 "상황" 스킬과 "치면 좋지만..." 스킬로 구문하였습니다. "상황" 스킬은 특정 상황에서 중요한 스킬이 되지만 그 상황 밖에서는 크게 쓸모가 없는 스킬, "치면 좋지만.." 스킬은 체감이 크게 안나는 스킬을 나타냅니다.

 (5단이 누락된 스킬 중) 중요한 스킬 : → 본문에 적용
- Acceleration Control (MWD가 생활화된 현재 상황에서 Navigation 만큼 중요한 스킬.)
- Missile Projection (명중 여부, 타격 지연 시간을 결정하기에 오히려 Missile Bombardment 보다 중요한 스킬.)
- Surgical Strike (모든 터렛에 적용.)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스킬:
- Controlled Bursts (민마타의 경우 쓸모가 없음. 아마르면 굳)
- Guided Missile Precision (헤비 미사일, 크루즈 미사일을 사랑하는 경우),
- Warhead Upgrades (미사일을 사랑하는 경우. 효과가 2% 정도로 낮은 것이 흠.)

 치면 좋지만 안쳐도 그만인 스킬:
- Shield Compensation (CNR/골렘/텡구로 NPC 사냥을 주로 한다면 쳐도 괜찮음. 하지만 암탱배를 타면 쓸모가 없음.)
- XX 무기 Specialization (정말 사랑하는 무기가 아니면 크게 필요는 없음.)
- XX Armor/Shield Compensation (약점 속성만 커버해도 충분.)
- XX Rigging, Shield Upgrades (피팅에 정말정말 꼭 필요한 있는 경우에만 해당.)
- Afterburner, Fuel Conservation (캡 소모량은 크게 부담이 되지 않음.)
- High Speed Maneuvering (5% 차이가 크게 벌어질 정도로 교전이 지속되는 경우는 별로 없음.)
- Repair Drone Operation (로지 드론 T2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3단이면 충분)
- Trajectory Analysis (민마타 배 중에서 폴오프에 특히 의존하는 배가 아니면 체감이 별로 안남.)
- Warp Drive Operation (초장거리 워프를 자주 하는 경우. 캐피탈 쉽을 타려면 무조건 5단이 필요하지만, 지금 상황과는 무관.)

 절대 치면 안되는 스킬:
- Tactical Shield Manipulation (5단을 치면 유일하게 해가 가는 스킬. 자세한 설명은 생략.) → 4단만 치라는 이야기

(by Deftcrow Redri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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