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브 온라인의 경매(Auction)

|
 1. 기본 규칙

  (1) 매수인에게 중요한 규칙

- 경매 종료 시점에 최고가를 부른 매수인(highest bidder)이 낙찰(win)받는다.
- 즉시구매 가격(Buyout Price)을 부른 매수인이 나타나면, 경매 종료 시점과 상관없이 그 매수인이 낙찰받는다.
- 최초 입찰인은 최저가(Starting Bid)로 입찰할 수 있으며, 1회의 입찰마다 입찰액은 최저가의 10%만큼 올라간다.
 ※ 최저가가 2밀인 아이템은 2밀→2.2밀→2.4밀…로 가격이 올라간다.
- 입찰 즉시 입찰액은 지갑에서 빠져나간다. 만약 상회입찰(outbid)한 사람이 나타나면 당신의 입찰액은 즉시 당신의 지갑으로 돌아온다.
- 입찰액이 즉시구매 가격에 이르면 경매는 종료된다(당연한 이야기지만).
- 경매 종료 시점은 N일 후(N days), 금일(하루 내/Less than a day), 금시(한 시간 내/Less than an hour)로 표시된다.
- 경매 종료가 임박했을 때(15분 전, 혹은 그 이하) 새로운 입찰이 들어오면 경매는 15분 연장된다.
- 일단 누군가가 입찰하면 그 경매는 절대 취소하지 못한다. 0 하나를 적게 박아넣는 실수는 하지 말기를.

  (2) 매도인에게 중요한 규칙

- 경매는 게시일(Date Issued)로부터 1일, 3일, 1주일, 2주일 동안 진행된다.
- 입찰하려면 경매가 진행 중인 리전으로 이동해야 한다. 같은 리전이라면 어디서나(스테이션 뿐 아니라 우주공간에서도) 입찰 가능하다.
- 경매 기간과 최저가는 게시자(Issuer)가 결정한다.
- 게시자는 보증금(Deposit)과 중개수수료(Broker's Fee)를 지불하고 경매를 게시할 수 있다.
- 경매가 낙찰될 경우 게시자는 보증금을 환급받으며, 매출세(Sales Tax)를 지불하게 된다.
- 경매 종료시점까지 아무도 입찰하지 않으면 경매는 유찰된다(Expired). 이 경우 경매 게시자는 보증금을 환급받을 수 없다.
- 중개수수료는 경매가 낙찰되든 유찰되든 돌려받을 수 없으며, 경매 기간이 길어질수록 늘어난다.

※ 국내 법률용어를 최대한 따르고자 하였으나, 마땅한 용어를 찾기 힘든 경우가 많아 일부는 자의적으로 번역하였다.



 2. 매도인의 손익분기점과 매수인의 익손분기점

 물건을 거래하는 컨트랙(Contract)에는 경매 말고도 Item Exchange(이하 IX로 표기)가 있다. 대개 IX의 판매가격이 경매의 즉시구매가격보다 낮으며, 경매가 종료되는 시점까지 기다릴 것 없이 매수인이 나타나는 즉시 물건을 거래할 수 있다.

 이렇게 편리한 IX를 내버려두고 경매에 뛰어든 사람들에겐 뭔가 이유가 있을 것이다. 경매 매도인은 IX가격보다 높게 팔아먹는 것이 목표고 경매 입찰인은 IX가격보다 낮게 사들이는 것이 목표다. 따라서 매도인은 낙찰액이 IX판매가격을 돌파하도록(즉, 손익분기점을 돌파하도록) 온갖 수를 다 쓸 것이고 매수인은 낙찰액이 IX판매가격에 미치지 못하도록(익손분기점을 돌파하지 못하도록) 온갖 수를 다 쓸 것이다. 사람과 사람이 격돌하며 누군가는 승리하고 누군가는 패배한다. 따라서 이것은 PvP다.

 IX판매가격 대비 경매 최저가(Starting bid)의 비율에 따른 손익분기점과 익손분기점은 다음과 같다.

SB/IX 비율
익손분기
손익분기
90%
   2회 (-1%)
   3회 (+8%)
85%
   2회 (-6.5%)
   3회 (+2%)
80%
   3회 (-4%)
   4회 (+4%)
75%
   4회 (-2.5%)
   5회 (+5%)
70%
   5회 (-2%)
   6회 (+5%)
60%
   7회 (-4%)
   8회 (+2%)
50%
  10회 (-5%)
  12회 (+5%)
40%
  15회 (-4%)
  17회 (+4%)

 현재 IX 최저가보다 30% 낮은 가격에 Starting Bid가 걸린 경매(SB/IX 비율 70%)에 다섯 번째로 입찰해 낙찰받는다면 매수인은 2.5% 싸게 구입한 셈이 되니 매수인의 승리다. 만약 여섯 번째로 입찰해 낙찰받는다면 5% 비싼 값에 구입한 셈이 되니 매도인의 승리다.

 매수인 입장에서 아직 입찰이 많이 이루어지지 않은 경매에 손을 대고자 한다면 SB/IX비율과 경매 진행 장소, 경매 종료 시점, 매물의 인기도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익손분기 이전에 경매가 끝날지 신중하게 생각해보라(이는 승리를 위한 전략-매수인 편에 구체적으로 나온다). 승리할 자신이 있다면 한 번 해 보아도 좋다.

 매도인 입장에서 적당히 손익분기를 넘기는 입찰을 끌어내고자 한다면 적당한 SB/IX비율을 설정하고 사람이 우글우글한 지역과 시간대에 경매를 게시하라(이는 승리를 위한 전략-매도인 편에 구체적으로 나온다). 적절한 판단과 약간의 행운이 따른다면, 경매 종료 한 시간 전에 불꽃처럼 입찰이 늘어나 괜찮은 값에 팔려나갈 것이다.



 3. 승리를 위한 전략

  (1) 매도인

 ① 상업중심지가 있는 리전과 미셔너가 많은 리전에서 경매를 게시하라. 입찰자가 많이 꼬인다면 승리는 당신의 것이다.

 ② 굳이 기간을 길게 설정할 필요는 없다. 어차피 진검승부는 경매 마지막 날과 마지막 시간에 벌어지기 마련이니까. 무지 잘 팔리는 물건이면 3일, 좀 팔리는 물건이면 일주일로 충분하다. 그걸로 안 되겠다 싶으면 그냥 IX 컨트랙으로 팔아라. 유찰되거나 최저가로 팔릴 가능성이 높으니까.

 ③ 동접자가 우글우글한 시간대에 경매를 게시하라. 동접자가 우글우글한 시간대에 경매 종료가 임박할 것이고, 마지막 한 시간 동안 승부를 벌이려는 입찰자도 그만큼 많아질 가능성이 높으니까.

 ④ 실수요자 입장에서 생각해볼 때, SB/IX 비율이 90%정도라면 경매가 끝날 때 까지 기다리느니 IX에서 물건을 구입하기로 결심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비율이 너무 높으면 곤란하다. 매도인 입장에서 생각해볼 때, SB/IX비율이 30%이하라면 충분한 입찰 회수를 끌어내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외진 곳에서 경매가 진행된다면 더욱!). 그 중간쯤에 있는 매력적인 가격으로 시작하라. 찔러보는 입찰자가 늘어난다. 그리고 가랑비에 옷 젖듯, 입찰이 늘어날수록 가격은 올라간다.

 ⑤ 매도인에 비해 매수인이 많은 품목을 골라라. 양질의 Want to Buy 컨트랙(대략 IX 판매가격의 75% 이상으로 설정된 오더라고 보면 된다)이 양질의 IX 컨트랙(대략 IX최저가격에서 25% 이상 비싸지 않은 오더라고 보면 된다)의 절반이 넘어간다면, 경매를 통한 판매를 시도할 만 하다고 말할 수 있다. 팔겠다는 놈이 많을수록 덤핑가격에 올라오는 IX가 당신의 경매를 막을 가능성은 언제나 존재하기 마련이니까.

 ⑥ 자작나무를 좀 태워도 좋다. 알트를 동원해 첫번째로 입찰하거나(손익분기에 1회 가까워진다), 경매 마지막 날이 가까워졌을 때 한 번 찔러주는(그 시점에서 최고가격을 불렀던 매수인이 물건을 놓치기 싫어한다면 당신의 자작입찰에 다시 한 번 상회입찰할 것이다. 결국 입찰회수는 2회 늘어난다) 짓으로 적당히 가격을 부풀려라. 당신이 낙찰받을 정도로 너무 심한 자작질은 하지 말고.



  (2) 매수인

 ① 아직 입찰자가 아무도 없다면 최대한 늦게 입찰하라. 한 회라도 적게 입찰할수록 좋은 가격에 낚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경매 종료 한 시간 전, 가능하다면 종료 20분 전에 찌르는 게 최선이다.

 ② 외진 곳에서 열리는 경매, 동접자가 적은 시간대에 끝나는 경매를 노려라. 경쟁자가 줄어들테니까. 경매가 끝나는 시간대를 알아낼 수 있는 비법을 아래에 공개하겠다.

 ③ 매수인에 비해 매도인이 많은 품목을 골라라. 많은 경쟁자가 IX쪽으로 빠져줄 것이다.

 ④ 자작나무 냄새가 나거나 경쟁자가 너무 많다 싶으면 때려치워라. 승리해봤자 별 이득이 나지 않을 테니까.

 ⑤ * 경매 종료 시점을 분 단위로 예측하는 비법 공개 *


 해당 품목이 속해 있는 Category와 Group을 선택한 다음, Date Issued로 정렬시킨다. 그렇게 하면 IX와 경매가 모두 튀어나오고, 게시 순서대로 정렬된다. 컨트랙 기간은 IX와 경매 공히 1일, 3일, 1주일, 2주일 중 하나이고 시간 단위로는 설정이 불가능하니, 7days 23hours짜리 IX사이에 끼인 Less than a day 경매는 일주일짜리 기간으로 게시되어 이제 23시간 정도 남은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이렇게 찾아내는 과정 자체가 지독한 노가다이다. 노가다를 줄여줄 노하우는 각자가 개척할 것. 그 이상의 노하우는 비밀이다 -_-a)



 5시간이 남았든 5시간 59분 59초가 남았든, IX는 죄다 Time Left : 5 hours라고 표기한다. 따라서 Date Issued로 정렬시킨 목록에 5 hours가 대략 열 개쯤 있다면, 위에 놓인 녀석일수록 5시간 40분이나 5시간 50분쯤 남은 놈일 가능성이 높고 아래에 놓인 녀석일수록 5시간 20분이나 5시간 10분쯤 남은 놈일 가능성이 높다.

 만약 5 hours가 대략 요렇게 있고…

 (6 hours←) ○ ○ ○ ○ ○ ○ ○ ○ ○ ○ ○ ○ ○ ○ ○ ○ ○ ○ ○ ○ (→4hours)

 그 중 하나가 Less than a day 경매라면…

 (6 hours←) ○ ○ ○ ○ ○ ○ ○ ○ ○ ○ ○ ○ ○ ● ○ ○ ○ ○ ○ ○ (→4hours) 20개 중 밑에서 7번째

 균일한 분포를 가정하였을 때 {7÷(20-1)}×60 = 22.10.. 즉 4시간 22분 정도 남았다고 생각할 수 있으며, 분포가 균일하지 않을 경우에 대비해 ±50%정도는 대비하는 편이 좋다. 즉 20개 중 밑에서 3.5번째(7×0.5=3.5), 20개 중 밑에서 10.5번째(7×1.5=10.5) 정도까지를 범위로 놓고 4시간 11분~4시간 33분 정도라고 보면 대략 OK.

 만약 동일한 게시자가 올린 경매가 여러 개 붙어 있다면 균일한 분포가 아닐 가능성이 높다. 동일한 게시자는 시간 차이를 두지 않고 연달아서 컨트랙을 작성했을 가능성이 더 높으니까. 그렇다면 '알아서 적당히' 감안하여 ±하기 바란다.



 경매는 PvP다. 매수인과 매도인이, 그리고 매수인과 다른 매수인이 머리를 굴리며 싸움을 벌이는 현장이다. 이것을 놀이로 생각해 즐길 수도 있고 수익모델로 생각해 프로페셔널로 나설 수도 있다. 이 글이 당신의 승리에 도움이 된다면 좋겠다(나는 취미생활로 하니까 이런 비법 몇 개 공개한다고 타격받을 건 없다 :D). 행운이 함께 하기를.



 추신 : 스크린샷 상의 Centii A-Type Nano Plating은 42.50밀에 낙찰받았다. 대충 잡아도 시세보다 15%는 저렴하게 구입한 것 -_-v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