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마타 미셔너를 위한 가상 피팅을 돌려봤다

|

전투스킬 0.2밀 리프터
(오토캐논, 스피드탱)



전투스킬 1.5밀 스태버
(오토캐논+런처, 스피드탱)



전투스킬 3.5밀 허리케인
(아틸+런처, 아머탱)



 이른바 올드비들이 민마타를 키우겠다는 뉴비에게 하는 가장 흔한 말은…

 "미션에 적합하지 않아연"
 "암탱 쉴탱 함께 올리고 거너리와 미사일을 같이 쳐야 해서 키우기 힘들어연"

 뭐 이런 게 될 것이다. 과연 저 말이 진짜인지 궁금해서 스킬표를 짜서 돌려봤다. 1렙 2렙은 가뿐하게 스피드탱. (스태버가 저 스킬과 저 모듈로 770m/s를 뽑을 수 있다는 게 놀라울 따름) 3렙은 리그질좀 해서 앉아쏴 가능한 아머탱. 스킬을 좀 많이 쳐야 하는 건 맞다 -_- 하지만 암탱 쉴탱 함께 올리고 거너리 미사일 같이 쳐야 하기 때문에 걸리는 시간은 2배? 이런 식으로는 되지 않는다. 허리케인까지는 탱킹스킬을 많이 치지 않는데다(*1), 민마타 화력의 중심은 어쨌거나 터렛이기 때문(*2).

 민마타 파일럿이 그렇게까지 스킬을 많이 쳐야 하는 건 아니다. Maelstrom과 Vargur쪽으로 육성할 때, 비슷한 성장단계의 파일럿에 비해 15~25%정도 더 친다고 생각하면 무난할듯.



 *1) EFT상의 허리케인 파일럿이 탱킹에 투자한 SP의 총량은 암탱 쉴탱 다 합쳐야 0.3밀이다. 4렙 미션용 각잡힌 암탱이나 액티브 쉴탱에 비해서는 정말 적다.

 EFT상 허리케인 파일럿의 암탱+쉴탱 스킬 : 0.3밀 SP
  - Mechanic 4, Hull Upgrades 3, Repair Systems 4.
  - Shield Management 3, Tactical Shield Mp 2, Shield Operation 4, Shield Compensation 4, Shield Upgrades 3.
 4렙 각잡힌 암탱의 예시 : 1밀 SP
  - Mechanic/Hull Upgrades/Repair Systems 5.
 4렙 각잡힌 액티브 쉴탱의 예시 : 1.2밀 SP
  - Shield Operation/Shield Compensation 5.
  - Shield Management/Tactical Shield Mp/Shield Upgrades 4.
 4렙 각잡힌 패시브 쉴탱의 예시 : 1.2밀 SP
  - Shield Management/Shield Operation 5.
  - Tactical Shield Mp/Shield Upgrades 4.
 4렙 각잡힌 스피드탱의 예시 : 0.9밀 SP
  - Navigation/Spaceship Command 5.
  - Afterburner/Evasive Maneuvering/Fuel Conservation/Acceleration Control 4.
   (Acceleration Control을 5로 하면 좀 더 각잡힌 스피드탱이 된다)

 *2) 적지 않은 민마타 함선이 터렛과 미사일을 동시에 사용하지만 데미지 보너스는 거의 터렛에 붙고, DPS의 대부분을 터렛에서 얻는다(주력이라고 부를 만한 함선 중 터렛과 미사일에 동시에 보너스가 붙는 함선은 타이푼과 나글파 뿐이다).
 스크린샷 상의 허리케인이 건성으로 친 미사일 스킬은 0.1밀이고, 런처로부터 얻는 DPS는 28.3이다. 미사일 스킬을 0.5밀 정도 치면 그럭저럭 장난감 수준은 면하는데, 이 때의 DPS는 32.4로 숫자상으로는 큰 차이를 느끼기 힘들지만 보이지 않는 밑천 스킬들이 이 DPS를 실질적으로 발휘하는 데 도움을 준다.

'뉴비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혹시 그거 아십니까?  (8) 2010.06.13
콜 오브 이브 : 퓨처 워페어  (2) 2010.06.07
이젠 별 새삼스러울 것도 없는 근황  (0) 2010.06.06
블로그질  (4) 2010.06.01
어머 젠장 이런 빌어처먹을  (2) 2010.05.24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