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Capacitor) ─ 미셔너의 친구이자 둘도 없는 웬수

|
 내가 제목을 저렇게 정한다고 해서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라 믿는다. 프리깃이나 크루저 시절엔 리페어나 쉴부 몇 번 돌리면 떨어져서 애를 먹이고, 배틀쉽을 처음 탈 때쯤엔 EFT창을 끌어안고 골을 썩이게 만드는 녀석이 바로 캡(Capacitor)일 테니까 말이다.

 내가 파릇파릇한 뉴비일 때는 다음과 같이 피팅을 해서 탄 적도 있다.



 캡 리차지 모듈로 도배를 하다시피 해서 거의 스테이블을 만들어 다녔다. (스샷상의 화면에서 스킬을 좀 더 치면 - ESO 3단 EM 3단 - 1시간 이상 전투가 가능하다) 나중엔 뻘짓인 것을 느끼고 히트 싱크를 꽂기는 했지만 말이다.



 ※ 캡 리차지에 대한 좀 더 심도있는 글을 원한다면 여기를 클릭하라.

 CCC도 없이 크루저로 무한탱이 가능한 이유는 모듈(+리그+하드와이어링+스킬)을 박을 때마다 복리로 늘어나는 시스템 때문이다. 캡 관련 모듈과 리그는 Stacking Penalty의 적용을 받지 않으니 박으면 박을수록 리차지량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복리이자의 마법이 눈 앞에 펼쳐지는 것이다!

 당연히 파일럿 입장에서는 열심히 모듈을 박고 리그를 박아 복리의 혜택을 누리고 싶다. 하지만 일은 그리 쉽게 풀리지가 않는다. 슬롯 수는 제한되어 있고 무작정 도배를 하자면 피팅의 밸런스가 깨지니까. 돈지랄을 해서라도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 그것도 안 될 건 없지만─


Scorpion Navy Issue + All Level V 기준의 캡 리차지 그래프

 메타 14짜리 CR(Draclira's / Chelm's)은 한 개만 박아도 CR T2 두 개를 박은 효과를 낸다. 세 개를 박는다면 무려 여섯 개! 그래서 메타 14짜리 CR을 사용할 수 있다면 다음 스샷과 같은 EFT Warrior질도 가능하다.


 CCC리그도 없이 센투스 X 리페어 두 개를 무한으로 돌리는 저 위풍당당함을 보라. 좀 짱인 것 같지 않은가? 저 마법을 가능하게 한 Draclira's CR은 얼마일까? 개당 8빌이 좀 넘는다. 넵. 그러니까 팔라딘 몸 속에 닉스 한 대요 ㄳ

 캡 관련 모듈은 데드템이 없기 때문에 수량도 부족하고 가격도 살인적이다. 따라서 돈지랄엔 한계가 있다. 노력한다면 살 수도 있겠지만… 저 정도 피팅이 감지되면 아마 당신만 쫓아다니며 한 탕을 노리는 해적들이 플릿을 구성해서 미션 스테이션 바깥에 진을 치고 앉아있을지도 모를 노릇이다.

 정말 아쉬운 일이지만 CR이나 PDS는 팩션템으로 가도 캡 리차지 보너스는 동일하고, CPR은 1% 더 많으며(24% vs 25%), CFC는 아예 팩션템이 없다. 그나마 현실적으로 가능한 돈칠은 CCC T2정도. 그래서 PvE함선은 함종별로 한계가 상당히 명확한 편이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