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르 미셔너를 위한 배쉽 5단?

|
 배쉽을 탄 미셔너가 스킬 5단에 도전할 때 아마 가장 빡센 스킬이 배쉽 5단일 것이다. 랭크 수(8랭)가 사람을 한 번 후덜덜하게 만들고 30일이 넘게 걸린다는(*) 트레이닝 시간이 다시 한 번 후덜덜하게 만든다.

 그러나 배쉽 타고 각지게 미션을 돌 생각을 했다면, 그리고 머라우더를 몰기로 생각을 굳혔다면 2랭 이상의 스킬 중 (헐업 5단은 제외하고) 배쉽 5단을 먼저 마스터해도 꽤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연말까지의 스킬트레이닝 계획을 짜면서 EFT를 만지작거리다가 제법 놀라운 사실을 발견했기 때문. -_-



 아바돈!!

 11월 28일에 완성될 예정인(ㅋㅋㅋ) 스킬로 일단 아바돈을 탑승한 모습. 원래는 아포칼립스를 몰 생각이지만 일단 아바돈을 타 봤다. 배쉽 4단, 3힛싱, 30km급 타격이 가능한 팩션 UV렌즈를 장착하고 드론 없이 487DPS를 뽑는다. UV렌즈 기준으로 9분 38초를 지속한다. 엔젤엑바 등에 쓰는 멀티렌즈로는 649DPS에 4분 13초. 50km급 배쉽을 타격하기 위해 사거리 렌즈를 끼우면 좀 암울해진다.


 문제는 저항. 공격적인 피팅을 하느라 2하드너 1올레지를 텍투로 얹었는데, Defence Efficiency가 220대가 나오든 말든 익스키네 저항이 살짝 불안하다. 80에 근접하는 저항을 맞추기 위해 힛싱을 빼고 4하드너 혹은 2하드너+올레지+뎀컨 체제로 가면 UV렌즈 기준 터렛 DPS가 433으로 하락한다. 뭔가 애매한 느낌이 든다. 펄스아포로도 30km급에서 터렛 441DPS를 뽑는데 말이다. 그러나…




 배쉽 5단을 찍는 순간 슬며시 오르는 저항… 각 Armor Compensation을 3단 찍어주면 익스도 78.4%까지 올라서서 그럭저럭 괜찮지 싶다. (엔젤엑바 보너스 포켓같은 곳은 살짝 예외로 치자 -_-;) 배쉽 5단의 무서움은 아바돈에 3하드너 끼우고 2속성 미션에 출격하는 게 가능해진다는 데에 있다.

 이 쯤에서 예상되는 딴지. "Armor Compensation 5단 치면 되는거 아님? ㅋㅋㅋㅋ" 나의 답변은 "안됨 ㅋㅋㅋㅋ" 저 피팅에서 Compensation 0단→5단 치는 것보다 배쉽 4단→5단 가는게 더 저항이 붙는다. 0.2%정도. 쉽보너스는 중첩 페널티를 받지 않는데, Compensation은 중첩 페널티를 받기 때문이다. 각 Compensation은 2랭 스킬. 4속성 모두 5단까지 올리자면 배쉽 5단 찍는 것과 마찬가지다. 배쉽 5단 친 저항을 맞추려고 힛싱을 하나 빼고 거너리를 찍어 DPS를 만회하려 해도 전혀 쉽지 않다.

 프로토스가 답 안 나오면 캐리어 가야 하듯 아바돈은 답 안 나오면 배쉽 5단 가는 거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