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브 온라인의 동음어와 다의어

|
 엄밀한 의미에서 동음어나 다의어라고 하긴 좀 뭣하지만(ㅋㅋㅋ) 문맥에 따라 조금씩(혹은 완전히) 다른 의미로 사용되는 표현이 몇 가지 있다. 때로는 그 용례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을 완전 헷갈리게 만들기도 한다. 시간 나는 대로 생각 나는 대로 정리해보겠다.

 순서는 한글발음 ㄱㄴㄷ순.

 마지막 업데이트 : 2010. 8. 28.



 뉴트

 ① 모듈 종류 Neutralizer의 약칭. (상대방의 캡을 빠르게 없애버림)
 블러드 블록케이드의 엘리트 크루저들은 뉴트로 캡을 순삭하는 놈들이니…

 ② 확실한 적이나 확실한 아군이 아닌 상태, 혹은 그런 상태의 대상을 가리키는 Neutal의 약칭. (로우섹, 아우터, 웜홀에서는 잠재적인 적임)
 로컬에 뉴트가 두 명 잡힌다.



 러닝

 ① 광의 : 'Learning' 카테고리에 속한 스킬들(Learning 스킬 그 자체를 포함). 이 뜻으로 자주 쓰인다.



Intelligence
Memory
Perception Willpower Charisma
Basic Analytical
Mind
Instant
Recall
Spatial Awareness Iron Will Empathy
Advanced Logic
Eidetic
Memory
Clarity
Focus
Presence

 ② 협의 : Learning 스킬 그 자체만.



 레드

 ① 적. 이 뜻으로 자주 쓰인다.
 ('마이너스 스탠딩'을 매길 경우, 그 상대는 로컬창에 [-] 아이콘이 붙은 채 뜨게 된다. 그 아이콘의 색깔에서 온 말)
 유의어 : WT (War Target의 약자. 현재 전쟁 중인 대상. 비슷한 말이지만 용법은 다르다)
 반의어 : Blue ('플러스 스탠딩'을 매길 경우 뜨는 [+]아이콘의 색깔에서)
 현재 레드와 교전중. 지원 바람.

 ② Red Alliance. 보통은 RA로 줄여쓰지만, 동부 지역에선 레드로 호칭하기도 한다고.
 지금 아틀라스는 레드, 판데믹과 전쟁중이다.



 부스터

 ① 일시적으로 플레이어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약물(Booster). 그냥 부스터라고만 할 때는 보통 이 뜻이다.
 (* 주의 : 운반 금지품목이기 때문에 Standard/Improved/Strong 부스터를 지닌 채로 엠파지역 게이트를 통과할 수는 없다. 스테이션에서 구입한 뒤 '복용하고' 언독하는 건 OK. 부스터 복용 시 일정 확률로 부작용을 겪는다. Synth급 부스터는 부작용도 없고 운반도 가능하지만 효과가 약하다)

 ② 쉴드 부스터(Shield Booster). '쉴부'로 줄여쓰는 게 보통이지만, 가끔 그냥 부스터라고도 부른다.

 ③ 캡 부스터(Capacitor Booster). '캡부'로 줄여쓰는 게 보통이지만, 가끔 그냥 부스터라고도 부른다.

 ④ 애프터버너 혹은 MWD. 아주 가끔 이걸 부스터라고도 부른다. 카트라이더의 영향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추측해본다(-_-).



 스밤

 ① 함선 종류 스텔스 바머(Stealth Bomber)의 약칭. '스바머'라는 약칭도 쓰이는데, 이걸 사용하면 스마트밤과 명확히 구별된다.

 ② 모듈 종류 스마트밤(Smartbomb)의 약칭. '맛밤'이나 '스맛밤'이라는 약칭도 쓰이는데, 이걸 사용하면 스텔스 바머와 명확히 구별된다.



 엠파

 ① 광의 : Amarr, Caldari, Gallente, Minmatar 4개 국가의 영역. 하이섹과 로우섹을 모두 포함한다. 사전적인 의미.
  ※ 연방(Federation)이나 공화국(Republic)이라고 이름을 지어 놓고 '제국'이라고 묶어서 칭하는 게 좀 웃기긴 하지만, 저 4개 국가는 모두 '제국(Empire)'으로 분류된다.

 ② 협의 : 그 영역 중 하이섹만. 이 뜻으로 자주 쓰인다.
 엠파에서는 사람 치면 콩코드가 날아와서 시밤쾅해준다.
 우리 꼽은 지금 엠파로 내려와 있다. (아우터 등에서 활동하던 꼽이 어떤 사정으로 인해 엠파 하이섹 지역으로 본거지를 옮겼음을 의미함)



 T1/T2/T3
 ① Tech 1 / Tech 2 / Tech 3.
  :Tech Level에 따른 아이템 분류. 압도적으로 자주 쓰인다.
 탱구는 T3 크루저이다.

 ② Tier 1 / Tier 2 / Tier 3.
  :Tech 1 함선의 분류법. 보통은 줄여 쓰지 않는다. (Tier 1은 그냥 Tier 1이라고 쓴다)
 아바돈은 아마르의 T3 배쉽이다.


Amarr Caldari
Gallente
Minmatar
Tier 1 BC
Prophecy
Ferox
Brutix
Cyclone
Tier 2 BC
Harbinger
Drake
Myrmidon
Hurricane
Tier 1 BS
Armageddon
Scorpion
Dominix
Typhoon
Tier 2 BS
Apocalypse
Raven
Megathron
Tempest
Tier 3 BS
Abaddon
Rokh
Hyperion
Maelstrom

  ※ 배틀크루저와 배틀쉽의 Tier는 명확하게 드러난다. Tier가 높을수록 비싸지고 CPU와 Powergrid가 많아진다.
  ※ Tech 2 함선은 Tier보다는 Role로 분류된다.



 팩션
 ① 광의 : 이브 온라인에 존재하는 '국가', '종족' 혹은 '세력'을 지칭함.
  ※ 4개 제국 + 10개 독립세력 + 5개 해적세력을 모두 포함.
 팩션스탠딩이 올랐다.

 ② 협의1 : 팩션급 모듈(Meta 7~9).
 팩션 리페어를 구입했다.
 CNR에 팩션 BCS를 달아주니 아싸 좋쿠나.
 이번에 뽑은 배틀쉽에 팩션템을 둘둘 말아줬다.

 ③ 협의2 : 4개 제국만 묶어서.
 팩션미션의 주 수입원은 개목걸이다. (4개 제국 Amarr/Caldari/Gallente/Minmatar가 적으로 나오는 미션을 팩션미션이라고도 부른다)
 칼다리-갈렌테 팩션워의 주 전투장소는 Tama이다. (4개 제국의 밀리샤에 소속된 파일럿들이 즐기는 PvP컨텐츠 = 팩션워)
 오늘 팩션워 미션 12시간 돌아서 스콜이슈를 뽑았다. (밀리샤 파일럿만 따로 받을 수 있는 미션의 일종 = 팩션워 미션)

 ④ 협의3 : 5개 해적세력만 묶어서. 보통은 줄여 쓰지 않는다. (이 경우 '해적 팩션'이라고 적어주면 혼란을 줄일 수 있다)
 아 팩션쉽 더럽게 비싸네.

신고
Trackback 0 And Comment 14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