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맵 효과의 예시

|
 리맵이란? 능력치(Attribute)를 뜻대로 재분배하는 행위. 캐릭터를 처음 생성한 사람은 간격 제한 없이 2회의 리맵을 할 수 있다. 그 이후로는 마지막 리맵을 한 시점으로부터 1년 후에 다시 리맵을 할 수 있다. (리맵은 이월되거나 누적되지 않는다. 3년간 리맵을 하지 않고 있다가 리맵한다고 해서, 한꺼번에 간격 제한 없이 3회를 할 수 있게 되거나 하는 일은 생기지 않는다)



 능력치를 어떻게 배분하느냐는 전적으로 사용자의 자유이지만, 가장 많이 사용되는 네 가지 형태를 꼽아보자면 아마도 P/I, P/W, M/I, I/M 정도가 될 것이다(표기법은 내가 임의로 저렇게 한 것이다). P/I 리맵은 Perception에 기본 능력치 15,  Intelligence에 기본 능력치 9를 주고 나머지에는 5씩 주었다는 뜻.

  Intelligence
Perception
Charisma
Willpower
Memory
러닝+임플
5/4 +4
5/4 +4
4/3 +4
5/4 +4
5/4 +4
 P/I 리맵
9
15
5
5
5
 P/W 리맵
5 15 5 9 5
 M/I 리맵
9 5 5 5 15
 I/M 리맵
15 5 5 5 9

 ※ Learning 스킬 자체는 5단을 가정. (Charisma를 제외하면 5/5/4러닝인 셈)

 여기 네 가지에 속하지 않는 형태의 리맵도 파일럿의 선택에 따라 얼마든지 활용할 수 있다(예를 들어, 1년 내내 리더십과 소셜과 T2쉽 스킬 등을 왕창! 찍겠다고 마음먹은 파일럿은 Willpower에 15를 주고 Perception이나 Intelligence에 9를 준 리맵을 선택할 만하다). 러닝과 임플란트는 대충 때려맞혀도 될 법한 범위라 생각하여 저렇게 가정했을 뿐, 저렇게 해야만 할 필요는 없다.


 Learning 스킬 5단을 가정하고 찍어본 Sp/hour 그래프. 요구 능력치가 상당히 복잡하게 뒤섞여있는 Learning 카테고리와 Planet Management 카테고리는 제외하였으며, 서브시스템 스킬은 디펜/일렉/엔지니어링이 I/M을, 오펜/프롭이 P/W를 요구하는지라 두 가지 경우의 Sp/hour를 3:2비율로 믹스했다.

 첫 번째 캐릭터를 키워보고 어느 정도 감이 잡힌 플레이어가 이브몬의 도움을 받아 알트를 키운다면, 러닝 스킬과 드론/일렉/엔지니어링/메카닉 등의 전체 혹은 일부를 M/I나 I/M리맵 상태에서 찍고, P/I나 P/W리맵으로 변경하여 나머지 스킬(함선 스킬과 공격용 스킬이 많은 양을 차지한다)을 찍는 경우가 많다.

 가장 좋은 건 역시 직접 플랜을 짠 다음 이브몬의 조언을 듣는 쪽이겠지만, 이렇게 한 눈에 보이는 그래프를 그려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 작성해보았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