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레벨 미셔너들이여, LP를 지배하라

|
 눈에 명확하게 보이는 4레벨 미셔너의 수입(바운티+루팅+샐비징)은 그다지 높은 편이 못 된다. 머라우더나 팩션배쉽(마체, 나메, CNR등)을 2척 이상 동원해 효율 좋은 미션을 우려먹더라도 클라당 시간당 40밀(2클라 동원시 시간당 80밀)정도면 상당히 효율이 높은 편에 속한다(*). 루팅이 너프된 Tyrannis 패치 이후라면 더더욱.

 복수의 클라이언트를 사용하는 미션질은 손이 많이 가고 비교적 고가의 함선을 동원해야 하며 캐릭터의 스킬도 어느 정도 뒷받침해 주어야 한다는 점에서, 그리고 바운티는 과세 대상이 된다는 점에서 랫질이나 탐사, 웜홀 생활에 비해 상대적으로 불리한 점을 꽤 많이 가지게 된다. (랫질에 비해서는 손/고가의 함선/스킬, 탐사나 웜홀에 비해서는 '한방'이 없고 과세대상이라는 점에서)

 이러한 불리함을 극복할 수 있는 역전의 카드가 바로 LP다. 미션지와 에이전트의 선택, 당신의 전투 역량, 그리고 LP관련 스킬(**)에 따라, 클라당 시간당 획득할 수 있는 LP의 양은 5,000~20,000 LP정도로 변화할 수 있다. 그리고 당신의 영업 능력(LP샵 품목 선택+유통)에 따라 LP효율은 1 LP당 600~1,200 isk정도로 변화할 수 있다. 이 전제를 바탕으로 계산하면, LP에서 얻을 수 있는 부가수익은 클라당 시간당 3밀에서 24밀까지 천차만별이 된다.



 (*) : 혹시 틀렸다면 지적 바란다.

 (**) : Military Connections, Bureaucratic / High Tech / Political Connections면 거의 모든 킬미션 분과를 2중으로 커버할 수 있다.
  MC : 킬미션 분과 공통(Legal제외)
  + BC : Internal Security
  + HTC : Intelligence, Survellance
  + PC : Command, Security, Legal



 LP를 용돈벌이가 아닌 수익모델로 생각한다면, 하기에 따라서 바운티 수입과 맞먹는 수익을 올릴 수 있다면, 대충 미션질하며 대충 임플란트로 바꿔 팔아먹을 수가 없게 된다(내가 이래왔기 때문에 하는 말이다-_-). 당신이 고려해야 할 점은 세 가지.

 1. 미션지와 에이전트의 선택
  : 에이전트는 14퀄 이상, 에이전트가 위치한 성계는 0.8시큐 이하, 좋은 전투분과면 대략 Wow. 18퀄에 0.5시큐라면 OLLEH!

 2. LP 관련 스킬
  : MC 4~5단, BC/HTC/PC 중 필요한 스킬 3~5단 권장.

 3. 영업 능력
  : 좋다. 이게 사실 이 글의 본론이자 주제가 되는데…



 3. 영업 능력

  (1) LP샵 품목 선택

   1) 대원칙
    ① 일반적인 LP샵에서 물건을 뽑은 사람보다 값싸게 팔 용의가 있는 경쟁자가 적어야 한다.
     (+4임플란트, 팩션워 LP샵에서 뽑는 이슈쉽, 랫질이나 탐사로 나오는 동급의 팩션템이 많이 풀리는 경우는 불리하다)
    ② 모듈의 경우, Tech 2 아이템에 비해 우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절대우위면 더 좋다.
    ③ 수요가 충분해야 한다.
     (마켓은 거래량으로, 컨트랙은 Want to Buy 컨트랙의 수와 질로 감을 잡을 수 있다)
    ④ 데드템이 없는 팩션템이 상대적으로 유리한 경우가 많다.
     (팩션에서 바로 오피서로 올라가는 트랙컴 등이 이에 해당한다)
    ⑤ 자급자족이 가능한 아이템은 자급자족하라.
     (전투에 쓰는 팩션 렌즈, 점프클론에 박거나 클론복구에 사용할 임플란트와 하드와이어링 등)


   2) 안정적인 품목
    ① +3 임플란트 (스토리라인을 통한 공급이 적고, Cybernetics 1단으로 찍을 수 있는 최상위 임플란트라 수요가 있다)
    ② +5% 하드와이어링 중 일부 (CR8, CC8, PG8등. 잘 찾아보라)
    ③ 팩션 렌즈 (아마르 꼽 한정)
    ④ (칼다리 꼽에서는 아직 '이거다' 싶은 게 없다. 목걸이를 자급자족하거나 값싸게 공급받을 수 있다면 인벌 정도를 추천)
    ⑤ 팩션 트랙컴 (갈렌테 꼽 한정. 매번 시세를 확인하라)
    ⑥ 팩션 자이로, 팩션 트랙킹 인핸서 (민마타 꼽 한정. 매번 시세를 확인하라)


   3) 주의사항
    ※ LP샵 재료 구입 전, 반드시 직접 게임 내 LP샵에서 확인하라. 웹사이트 정보가 반드시 언제나 정확하지만은 않다.


   4) LP효율 1000 돌파를 위한 황금계란 고르기
    어마어마한 비밀이랄 건 없지만, 그래도 접어 놔야 쓰것다.




  (2) 유통 : 컨트랙의 마법

   1) 모든 사람이 물건을 사기 위해 지타에 가는 걸 좋아하지는 않는다.
 지방 상권에도 손을 뻗쳐보라. 아마르, 도딕시, 렌즈에는 왕복 20점프를 하느니 10밀 더 주고 자기 동네에서 사는 걸 선택할 미셔너들이 제법 많다. 왕복 36점프를 절약할 수 있다면 20밀을 더 지출할 사람도 있다. (물건 사러 이동하는 만큼 미션을 하지 못하니까. 그리고 스탠딩 문제를 겪는 사람도 있다) 지타에서는 흔하게 팔려나가는 물건인데 지방상권에 별로 없다 싶으면 한두 개 가서 달아놓아라. 지타에서처럼 치열하게 1밀배틀이나 5밀배틀을 벌이지 않아도 슬슬 팔려나가는 물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컨트랙이 아닌 마켓에도 적용된다.


   2) 반대로 물건을 사기 위해 도딕시나 렌즈로 가는 걸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있다.
 갈렌테나 민마타 꼽에서 뽑아내는 팩션템은 도딕시나 렌즈에서 많이, 그리고 값싸게 팔리는 경우가 많다. 트랙컴, 웹, AB, MWD등이 대표적인 경우다. 이런 건 오히려 지타에서 파는 편이 괜찮은 값을 받을 수 있는 경우가 많다. 경쟁도 덜 치열하고.


   3) 확실하게 팔릴 물건은 1주일이나 3일짜리 컨트랙으로.
 Broker's Fee를 약간 절약할 수 있다(스킬이 없는 상황에서 2주일 컨트랙의 Broker's Fee는 대략 1.1%, 1주일 컨트랙은 0.75%, 3일 컨트랙은 0.55%이다). 만약 제때 팔리지 않아 컨트랙이 Expire된다면 Deposit을 날리게 되므로, 너무 짧지 않게 설정하도록 한다. 글쓴이 본인은 1주일을 선호한다.


   4) 때로는 '가격방어'를 하라.
 물건을 팔고자 하는 사람이 여럿 있다면, 수십 밀 단위의 컨트랙은 1밀배틀이나 2밀배틀, 수백 밀 단위의 컨트랙은 5밀배틀이나 10밀배틀이 벌어지게 마련이다. 만약 이런 판에 갑자기 덤핑을 시도하는 놈이 나타나 1밀배틀 현장에서 5밀을, 10밀배틀 현장에서 25밀을 후려쳐 2개 이상의 컨트랙을 올려버린다면 시장이 흔들린다.

 많은 경우 이러한 덤핑오더는 짧은 시간(30분에서 반나절) 내에 소화되지만 운때가 맞지 않아 제때 소화되지 않는다면 다음 판매자가 덤핑가격보다 더 싼 값에 물건을 올려버려 전체 가격선이 낮아지게 된다. 만약 당신이 판단하기에 이 물건의 가격이 저 정도로 떨어질 명확한 이유가 없는데 저 놈이 덤핑을 시도한다면 가격방어에 나서라. 쉽게 말해 되팔이짓을 하는 거다. 175밀~180밀이 최저가격선인데 150밀에 올라온 놈이 있다면, 즉시 150밀에 사서 175밀에 올려버려라. 가격도 방어하고 수익도 창출하고. -_-)b (단, 악성재고가 되지 않게 주의할 것!)


   5) 단골을 확보해 Private Contract로 판매할 수 있다면 그렇게 하라.
 Private Contract는 Broker's Fee가 매우 저렴한 수준에서 고정되고, 캐릭터 내역에 노출되지 않으므로 약간의 수익을 높이고 '영업기밀'을 유지할 수 있다.


   6) 수익을 높여주는, 어이없을만큼 간단한 진실들
    ① 바이오더로 재료를 사고, 셀오더(마켓이든 컨트랙이든)로 팔면 손은 많이 가도 수익은 높아진다.
    ② 자급자족이 가능한 아이템은 자급자족하라. 재료든 결과물이든.
    ③ 아마르/칼다리 개목걸이는 도딕시와 렌즈에서 구하라.
    ④ 갈렌테/민마타 개목걸이는 지타와 아마르에서 구하라.
    ⑤ 늘 시세를 확인해서 가장 높은 수익이 나는 품목을 뽑아라.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