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선/피팅 일반
CCC아바돈 vs SMC아바돈 논쟁을 보고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 1. 15. 20:20
코리안창에서 이 주제가 나올 때마다… 솔직히 지겹다. 또냐? -_-a
산샤 랫 데미지 프로파일로 맞춘 아바돈
저 그림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여기를 클릭하여 예전에 내가 쓴 글을 참고하길). 당시 내 캐릭터로 임플란트 제외하고 찍은 EFT창이니 지금은 좀 달라졌을지도 모르지. 저 두 대의 아바돈으로 가상적인 전투 상황을 벌여보면 다음과 같다.
전투가 벌어지고 3분 56초가 경과하면 CCC는 리페어를 껐다 켰다하기 시작해야 한다. DE는 414로 감소. 이 때부터 탱킹량의 차이가 데미지로 쌓이기 시작한다. 프로파일에 맞게 753DPS가 줄기차게 들어온다면, 5분 8초가 될 때까지 CCC쪽이 오버탱으로 입게 되는 피해는 24408. 로지를 받는 상황이 아니라면 5분이 될 때쯤 CCC아바돈은 터져 있겠지.
저 상황에서 안 터졌다고 가정하고(-_-;;) 계속 진행시키겠다. 5분 8초가 되면 SMC도 리페어를 껐다 켰다하기 시작해야 한다. SMC의 DE는 317로 감소. 이 때부터 CCC의 탱킹 능력이 SMC를 앞서기 시작한다. 그리고 9분 20초가 경과하면, SMC쪽이 대략 24408데미지를 더 입게 된다. 5분 8초 이후로 프로파일에 맞게 414DPS가 줄기차게 들어온다면, 6분이 될 때쯤 SMC아바돈은 터져 있겠지.
여기까지만 읽으면 SMC아바돈이 더 강해 보인다. 하지만 문제는 저런 식으로 DPS가 들어오지 않으며 저런 식으로 캡을 소모하지 않는다는 데에 있다.
1. 원거리 팝 미션
원거리 팝 미션이라면, CCC아바돈이라고 정확하게 3분 56초 동안 리페어를 계속 돌리다가 그 이후로 껐다 켰다 하지는 않는다. 랫이 멀리서 달려오고 있다면 DPS가 그렇게 무섭게 들어오지도 않고, 753DPS가 들어오지 않는 한 리페어를 껐다 켰다하며 버틸 수도 있기 때문이다. 멀리서 랫이 팝되는 미션에서는 전투 개시 후 상당한 시간이 경과하여 랫이 충분히 접근해야만 리페어를 연속으로 돌리게 된다. 그 때부터 SMC가 풍부한 캡량을 바탕으로 "버티기"에 들어가게 되는데, Sustained DE가 떨어지는 SMC아바돈은 이미 CCC아바돈보다 캡을 좀 더 소모한 상태에서 시작을 하게 된다. 그래서 SMC아바돈이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시간은 그리 길지 않고, 그 길지 않은 시간 동안 SMC아바돈은 CCC아바돈보다 배쉽 한 대 정도를 "더" 터뜨려야 Sustained DE의 부족에서 나오는 오버탱을 면할 수 있다.
2. 근거리 팝 미션
근거리 팝이라면 어떨까? 3분 56초가 지날 때까지 랫의 DPS를 414 이하로 떨어뜨리면 CCC아바돈에게는 아무 문제가 없다. 빔피팅 아바돈이 그 시간 동안 터뜨릴 수 있는 산샤 배쉽랫은 못해도 5대 정도 되니, TD나 ECM이 없다는 전제 하에 배쉽 9대에 상당하는 함선이 팝되는 수준이라면 심각한 오버탱은 일어나지 않는다(배쉽이 트리거든 크루저가 트리거든 상관없이 말이다. 잘못 터뜨리면 메롱해지겠지만 -_-a). 문제는 TD와 ECM. 산샤 블록케이드의 경우 첫번째 팝에서 배쉽 7-8대, HAC 4-6대, 그리고 약간의 종이비행기가 팝되는데 HAC이 지랄같은 TD를 건다. 트랙컴이 없는 빔피팅 아바돈의 입장에서는 HAC이 오빗을 돌기 전에 2대까지 줄여놓아야 나머지 HAC을 조금 더 긴 렌즈로 타격해서 처리할 수 있다. HAC을 잡느라 시간이 지체되면 배쉽을 제때 줄이지 못해 오버탱이 난다.
이 때 SMC아바돈은 시간을 번다. 아니, 좀 더 엄밀하게 말하면 시간을 "빌린다". CCC보다 1분 12초 더 긴 시간 동안 753의 DE를 발휘하니까. 그 1분 12초가 경과하면 빌린 시간을 "상환"해야 한다. 1분 12초 동안 HAC도 까고 배쉽도 까서 안정화를 해야 한다(SMC가 지속적으로 탱킹할 수 있는 능력은, CCC보다 배쉽 한 대 분량이 적다). 상환작업이 실패하면 SMC아바돈도 워프아웃 버튼을 누를 수밖에. 결국 CCC에게 나쁜 근거리 팝 시나리오는 SMC에도 나쁜 시나리오일 수밖에 없다.
오히려 SMC아바돈이 신경을 더 써줘야 하는 배다. SMC아바돈을 몰다가 멍청하게 리페어 켜 놓은 상태로 내버려 두었다면 낮은 Sustained DE로 인해 좀 더 많은 고생을 하게 된다. SMC쪽이 리페어를 오랫동안 켤 수 있어서 좋다고? 그건 Sustained DE 모르는 사람 이야기고. 다시 한 번 말하지만…
1. SMC아바돈은 CCC아바돈보다 캡 리차지 속도가 늦다. 위 그림을 봐라. CCC는 +78.3, SMC는 +73.1이다.
2. All Level V 해도 차이는 그대로다. 스킬 많이 찍으면 SMC쪽이 효과가 좋네 뭐네 하는 소리는 제발 하지 말아라!!
3. 섞어 쓰는 것보다 3CCC쪽이 캡 리차지가 더 빠르다.
산샤 블록케이드나 구리 어설트 미션 같은 걸 하다가 TD나 ECM을 맞아서 시간을 벌어야 할 때에는 SMC의 능력이 필요하지만, 당신의 터렛이 똑바로 일을 할 수 있는 대부분의 4레벨 미션에서는 CCC와 SMC 사이에 별 다른 차이가 발생하지 않는다. 결정적으로 CCC는 SMC보다 값이 싸다. 더 이상의 문장이 필요한가? 나는 SMC를 존중하지만, SMC가 모든 면에서 좋다느니, 초보는 CCC쓰고 숙련자는 SMC쓰라느니 하는 말을 들을때면 까심이 발동한다. SMC는 EFT에서 전투 시간 길게 나오면 좋은 줄 아는 멍청이의 isk를 긁어내기 위한 CCP의 수작일 뿐이라고 매도하고 싶어진다니까?
|
전투 시작 |
3분 56초 경과 |
5분 8초 경과 |
9분 20초 경과 |
CCC | DE 753 |
DE 414 |
DE 414 |
DE 414 |
SMC | DE 753 |
DE 753 |
DE 317 |
DE 317 |
비고 |
동일한 탱킹 |
순간 CCC<SMC 누적 CCC<SMC |
순간 CCC>SMC 누적 CCC<SMC |
순간 CCC>SMC 누적 CCC>SMC |
전투가 벌어지고 3분 56초가 경과하면 CCC는 리페어를 껐다 켰다하기 시작해야 한다. DE는 414로 감소. 이 때부터 탱킹량의 차이가 데미지로 쌓이기 시작한다. 프로파일에 맞게 753DPS가 줄기차게 들어온다면, 5분 8초가 될 때까지 CCC쪽이 오버탱으로 입게 되는 피해는 24408. 로지를 받는 상황이 아니라면 5분이 될 때쯤 CCC아바돈은 터져 있겠지.
저 상황에서 안 터졌다고 가정하고(-_-;;) 계속 진행시키겠다. 5분 8초가 되면 SMC도 리페어를 껐다 켰다하기 시작해야 한다. SMC의 DE는 317로 감소. 이 때부터 CCC의 탱킹 능력이 SMC를 앞서기 시작한다. 그리고 9분 20초가 경과하면, SMC쪽이 대략 24408데미지를 더 입게 된다. 5분 8초 이후로 프로파일에 맞게 414DPS가 줄기차게 들어온다면, 6분이 될 때쯤 SMC아바돈은 터져 있겠지.
여기까지만 읽으면 SMC아바돈이 더 강해 보인다. 하지만 문제는 저런 식으로 DPS가 들어오지 않으며 저런 식으로 캡을 소모하지 않는다는 데에 있다.
1. 원거리 팝 미션
원거리 팝 미션이라면, CCC아바돈이라고 정확하게 3분 56초 동안 리페어를 계속 돌리다가 그 이후로 껐다 켰다 하지는 않는다. 랫이 멀리서 달려오고 있다면 DPS가 그렇게 무섭게 들어오지도 않고, 753DPS가 들어오지 않는 한 리페어를 껐다 켰다하며 버틸 수도 있기 때문이다. 멀리서 랫이 팝되는 미션에서는 전투 개시 후 상당한 시간이 경과하여 랫이 충분히 접근해야만 리페어를 연속으로 돌리게 된다. 그 때부터 SMC가 풍부한 캡량을 바탕으로 "버티기"에 들어가게 되는데, Sustained DE가 떨어지는 SMC아바돈은 이미 CCC아바돈보다 캡을 좀 더 소모한 상태에서 시작을 하게 된다. 그래서 SMC아바돈이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시간은 그리 길지 않고, 그 길지 않은 시간 동안 SMC아바돈은 CCC아바돈보다 배쉽 한 대 정도를 "더" 터뜨려야 Sustained DE의 부족에서 나오는 오버탱을 면할 수 있다.
2. 근거리 팝 미션
근거리 팝이라면 어떨까? 3분 56초가 지날 때까지 랫의 DPS를 414 이하로 떨어뜨리면 CCC아바돈에게는 아무 문제가 없다. 빔피팅 아바돈이 그 시간 동안 터뜨릴 수 있는 산샤 배쉽랫은 못해도 5대 정도 되니, TD나 ECM이 없다는 전제 하에 배쉽 9대에 상당하는 함선이 팝되는 수준이라면 심각한 오버탱은 일어나지 않는다(배쉽이 트리거든 크루저가 트리거든 상관없이 말이다. 잘못 터뜨리면 메롱해지겠지만 -_-a). 문제는 TD와 ECM. 산샤 블록케이드의 경우 첫번째 팝에서 배쉽 7-8대, HAC 4-6대, 그리고 약간의 종이비행기가 팝되는데 HAC이 지랄같은 TD를 건다. 트랙컴이 없는 빔피팅 아바돈의 입장에서는 HAC이 오빗을 돌기 전에 2대까지 줄여놓아야 나머지 HAC을 조금 더 긴 렌즈로 타격해서 처리할 수 있다. HAC을 잡느라 시간이 지체되면 배쉽을 제때 줄이지 못해 오버탱이 난다.
이 때 SMC아바돈은 시간을 번다. 아니, 좀 더 엄밀하게 말하면 시간을 "빌린다". CCC보다 1분 12초 더 긴 시간 동안 753의 DE를 발휘하니까. 그 1분 12초가 경과하면 빌린 시간을 "상환"해야 한다. 1분 12초 동안 HAC도 까고 배쉽도 까서 안정화를 해야 한다(SMC가 지속적으로 탱킹할 수 있는 능력은, CCC보다 배쉽 한 대 분량이 적다). 상환작업이 실패하면 SMC아바돈도 워프아웃 버튼을 누를 수밖에. 결국 CCC에게 나쁜 근거리 팝 시나리오는 SMC에도 나쁜 시나리오일 수밖에 없다.
오히려 SMC아바돈이 신경을 더 써줘야 하는 배다. SMC아바돈을 몰다가 멍청하게 리페어 켜 놓은 상태로 내버려 두었다면 낮은 Sustained DE로 인해 좀 더 많은 고생을 하게 된다. SMC쪽이 리페어를 오랫동안 켤 수 있어서 좋다고? 그건 Sustained DE 모르는 사람 이야기고. 다시 한 번 말하지만…
1. SMC아바돈은 CCC아바돈보다 캡 리차지 속도가 늦다. 위 그림을 봐라. CCC는 +78.3, SMC는 +73.1이다.
2. All Level V 해도 차이는 그대로다. 스킬 많이 찍으면 SMC쪽이 효과가 좋네 뭐네 하는 소리는 제발 하지 말아라!!
3. 섞어 쓰는 것보다 3CCC쪽이 캡 리차지가 더 빠르다.
산샤 블록케이드나 구리 어설트 미션 같은 걸 하다가 TD나 ECM을 맞아서 시간을 벌어야 할 때에는 SMC의 능력이 필요하지만, 당신의 터렛이 똑바로 일을 할 수 있는 대부분의 4레벨 미션에서는 CCC와 SMC 사이에 별 다른 차이가 발생하지 않는다. 결정적으로 CCC는 SMC보다 값이 싸다. 더 이상의 문장이 필요한가? 나는 SMC를 존중하지만, SMC가 모든 면에서 좋다느니, 초보는 CCC쓰고 숙련자는 SMC쓰라느니 하는 말을 들을때면 까심이 발동한다. SMC는 EFT에서 전투 시간 길게 나오면 좋은 줄 아는 멍청이의 isk를 긁어내기 위한 CCP의 수작일 뿐이라고 매도하고 싶어진다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