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P가 이브 내 통화량을 유지하는 방법

|
 한국형 mmorpg는 서버 열고 시간이 지나면 게임머니의 가치가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 리젠되는 몹은 계속 아이템을 드롭하고, PvP과정에서 아이템의 소유가 바뀌는 경우는 있어도 아이템이 사라지는 경우는 별로 없기 때문이다. mmorpg의 통화량을 유지하려면 PvE환경에서 생겨나는 Positive-Sum을 해결할 Negative-Sum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어느 구석에서 돈과 아이템이 계속 생겨나고 있으니 다른 곳에서는 이걸 소모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한국형 mmorpg는 효율적인 소모 시스템을 만들지 못했다. 아이템을 "지르다가" 실패해서 날려먹는 업그레이드 시스템은 얻는 것보다 잃는 게 많긴 하다(내가 질러서 쓰는 게 시장보다 싸게 먹힌다면 내가 지르지 뭐하러 질러진 걸 사겠는가). 하지만 그 소모량은 충분하지 않다. 10검 몇 자루 날아간다고 아덴시세가 휘청할리는 없으니까. 값비싼 소모성 아이템도 충분하지 않다. "약값도 나오지 않는 사냥터"에 기꺼이 사람들이 뛰어들리는 없으니까. PvP도 그러하다. 자칫 잘못해서 장비를 떨군다 해도 그 장비의 주인이 바뀔 뿐, 있는 장비가 사라지지는 않으니까.

 그럼 이브는 어떤 방식으로 통화량을 유지할까? 이브 온라인의 경제가 특별한 이유라는 포스팅에 잘 설명되어 있다. 그리고 내 의견을 조금 첨부하자면 다음과 같다.



 1) 플레이어 간 거래로 통용되는 isk

 만약 NPC가 아이템을 사들인다면, 그리고 루팅한 아이템을 NPC에게 파는 것으로 상당량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면 그 게임의 통화량은 가파르게 증가하게 된다. 그러나 이브는 PC의 아이템을 사들이는 NPC가 거의 없고, 대부분의 거래는 플레이어 간에만 일어나서 isk 총량이 가파르게 증가할 이유가 없다. 팩션 도그택을 사들이는 NPC정도는 존재하지만, 그 정도의 통화량 증가는 다른 소모 시스템을 통해 훌륭하게 제어할 수 있다. 이렇게 제한된 isk는 자원의 교환에 사용되며, 자원은 또 다른 시스템을 통해 소모된다.



 2) Negative-Sum의 PvP 시스템

 다른 게임에서와 마찬가지로 이브의 PvP에서 승리자는 이득을 얻고 패배자는 손해를 본다. 패배자의 잔해(wreck)에서 모듈을 루팅하고, 잔해를 샐비징해 재료를 얻을 수 있으니까. 단순하게 생각하면 패배자가 갖고 있던 재화가 승리자에게로 이동하는 과정이다. 그런데 "수수료"가 몹시 비싸다. 배가 터지면서 모듈의 절반 정도는 사라지고, 터진 배를 샐비징해 얻을 수 있는 재료의 값은 터진 배값에 터무니없이 못 미칠 만큼 저렴하니까. 혹독한 Negative-Sum 시스템이다. PvP에서 누가 승리하든, 일정량의 자원은 허공으로 사라진다.



 3) 보험(Insurance)제도와 T2쉽들

 T1쉽들에 주로 적용되는 보험제도는 12주마다 Base Price의 30%를 회수해간다. 주요 미션 거점마다 배쉽을 심어둔 PvE 파일럿이라면 보험료로 지출하는 isk도 상당한 수준. PvPer들에게는 배값의 압박을 줄여주는 대신 모듈값의 압박은 그대로 내버려둠으로써(-_-;) 자원을 소모하도록 내버려둔다. 그리고 T2쉽은 보험으로 커버되지 않도록 함으로써 이런 배를 소모하는 PvP가 수많은 자원을(isk로 보상받지 못한 채) 허공으로 뿌리게끔 내버려둔다.



 4) 얼라이언스 간 전쟁

 엄청난 자원이 쏟아져 나오는 땅을 유지하기 위해 엄청난 자원을 써야 한다. 빡센 전투 한방에 수십빌에 상당하는 자원이 증발하기도 하는 게 아우터 얼라이언스 간 전쟁이다.



 5) Tax와 Broker's Fee

 마켓 시스템은 Buy Order를 올린 플레이어에게 물건을 파는 사람에게 1%의 판매세를 물리고, Sell Order를 올리는 플레이어에게 1%의 중개료를 부과한다. (Accounting이나 Broker Relations 스킬을 통해 이 값을 줄일 수 있다) 마켓 거래를 통해서도 적지 않은 isk가 회수된다.



 6) PLEX

 PLEX의 유입과 사용되는 과정에서는 통화량이 증가하거나 감소하지 않는다(더보기 참조). 하지만 PLEX가 마켓을 통해 유통되는 과정에서, 셀오더 올린 사람이 중개료를 물거나 바이오더 올린 사람에게 갖다 파는 사람이 판매세를 무는 형식으로 0.5%~1%의 isk가 회수된다. 플렉스 값을 280밀로 잡으면, 한 장이 거래될 때마다 1.4밀~2.8밀이 휙 사라지는 셈.



 7) 그 외 자잘한 요소들

 미사일과 탄환, 팩션탄과 팩션렌즈, 퍽치기 등.
And